닉 콜링우드:: Nour Triplet Art Lens로 끌어내는 디지털 미디엄 속 빈티지 미학

우리의 로모아미고 닉 콜링우드 (Nick Collingwood)는 그의 별명이 "Nick Collingwood Vintage"인만큼 아날로그의 빈티지 미학을 수용하는 것에 전념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펫츠발과 같은 역사적 영감을 받은 아트 렌즈에 대한 애정이 매우 커, 우리의 유행을 타지 않고 클래식한 Nour Triplet 아트 렌즈를 통해 현대의 미러리스 디지털 사진을 재해석 해보는 것에 도전할 완벽한 후보였습니다.

사진 출처 Nick Collingwood

안녕 마크, 매거진에 다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페츠발 기사 이후로 이야기한지 꽤 됬는데, 그동안의 근황을 공유해주세요.

저는 늘 필름이나 카메라에 관련된 무언가를 하고 있죠. 최근에는 4x5와 8x10 포트레잇 촬영과 시아노타입을 만들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어요. 또 평소와 다를 바 없이 불필요할 정도로 많은 양의 인스턴트 사진을 촬영하고 있었죠. 하지만 전 그 모든게 너무 좋습니다.

Nour Triplet Lens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적응하는데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결과물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소형 포맷 카메라에서는 보기 드문 특이한 보케를 가진 대형포맷 카메라, 또는 빈티지 렌즈로 자주 촬영하는데 이 렌즈도 대형포맷 특유의 효과를 내더라고요. 제가 정말로 좋아하는 렌즈 중 하나인 Aero Ektar은 재활용된 40년도의 군사용 렌즈인데, 그 렌즈의 대표적인 소용돌이 보케 느낌와 Nour Triplet 렌즈의 효과가 매우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사진 출처 Nick Collingwood

렌즈로 어떤 것을 촬영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저는 주로 인물사진 위주로 촬영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필름과 로모를 좋아하는 친구들의 포트레잇을 촬영하게 됐어요. 그들이라면 누구보다 로모그래피에서 새로 나온 렌즈의 가치를 알아보고 저의 렌즈 테스트 과정에서 인내심을 가져줄거 같았어요. 이번 촬영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결과물은 브루클린에서 활동하는 사진작가이자 제 친구인 케이틀린 스팍스 (Katelyn Sparks)의 포트레잇이었어요. 심플하고 중성적인 의상으로 정하고 해질녘에 공원에서 렌즈와 빛을 가지고 놀았어요.

이번 촬영에서 소프트 포커스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부드러운 초점은 이 렌즈를 현대 렌즈와 구별 짓습니다. 물론 이것은 미러리스 카메라용 렌즈임이 분명하지만, 현대 렌즈가 갖추지 못하는 아날로그 느낌까 사진에 가져다 줍니다. 현대 렌즈는 지나치게 날카롭고 캐릭터와 흥미가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그 중 많은 것들이 지루하게 "깨끗한" 보케를 가지고 있어서 심심해 보일 때도 있고요. 하지만 이 렌즈는 특유의 부드러운 초점 덕분에 피사체를 훨씬 더 부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상 일부 보케가 피사체 주변을 회전하는 듯한 느낌을 줘서.

사진 출처 Nick Collingwood

이 렌즈로 촬영하기에 좋은 상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 렌즈는 명백히 초상화를 위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풍경 사진을 찍으면 안된다는 룰은 없지만, 렌즈가 제공하는 흥미로운 효과를 잃어버리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또, 해질무렵 저녁에 촬영하면 이상적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렌즈의 보케는 정말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어서 자연 속 공원과 같은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나무 사이사이에 빛이 스며들어 그런 재밌는 효과를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렌즈를 테스트해보면서 아침 일찍과 오후 늦게 각각 다른 시간대에 사진을 찍었는데, 멋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렌즈로 촬영할때 전해줄 팁이나 조언이 있다면?

디지털 카메라용 렌즈이기 때문에 디지털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카메라에 제공되는 초점 피킹 기능이 뷰파인더의 초점이 맞아있는 부분에 작은 점을 표시해주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화면 확대 설정을 찾아서 버튼에 설정하는게 화면을 확대하면서도 초점이 빗나가지 않게 해주더라고요. 특히 쉽지 않은 저조도 상황에서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두 가지 꿀팁은 제 촬영에서 초점 맞추는 것을 정말 잘하게 도와주었습니다.

"이 렌즈가 전형적인 풀프레임 미러리스 렌즈가 아닌 만큼, 로모그래피의 아트 렌즈 시리즈에 대해 대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디지털 세계에 역사적 언급과 캐릭터를 가져오는 아이디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너무 좋습니다! "보통은 필름으로 촬영하지만, 디지털의 장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디지털 사진은 감정적인 부분이나 이미지에 부드러운 특색을 주는 작은 불완전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사적인 프로세스 기반의 렌즈를 발견하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로모그래피 페츠발 렌즈를 제 필름 카메라에 사용해보는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사진 출처 Nick Collingwood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나요? 있다면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세요.

케이틀린이 벤치 위에 앉아 황금빛 햇살이 등 뒤로 쏟아지는 몇몇 샷은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샷들은 저에게 나른하고 여유로운 일요일 오후 여름 분위기를 주는 느낌을 줍니다. 공원에서 낮잠을 자고 편안하게 쉬는 그런 느낌을요.

성격은 어떤 편인가요? 부드럽나요, 무난한가요? 아니면 발랄한 편인가요?

전 개인적으로 부드러운게 좋은거 같아요. 보케 소용돌이가 주는 사진의 살짝 지워진듯한 느낌이 정말 저에게 와닿는것 같아요. 매우 좋아합니다.

더 공유하고 싶은게 있나요?

비록 디지털 세상에서 살고 있지만, 로모그래피가 아날로그 미학과 필름 분위기를 계속해서 추구하는 것을 감사하게 여깁니다. 이는 모든 것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어줍니다."


닉이 촬영한 다른 사진들이 궁금하시다면, 그의 인스타그램웹사이트 를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eloffreno 작성일 2023-10-04 카테고리 #gear #사람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