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믹 서울: 필름 찍는 기화의 스프로킷 로켓 리뷰

1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는 가벼운 무게로 야외 촬영의 부담을 덜어주고, 파노라마 포맷으로 더 넓은 화각으로 촬영을 할 수 있는 카메라 입니다. 서울에서 활동하는 필름찍는 기화가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를 들고 도심의 풍경을 촬영했습니다. 아래 인터뷰에서 그가 스프로킷 로켓으로 촬영하고, 디지털 라이자 맥스를 이용해 스캔한 사진과 멋진 리뷰를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고있는 송기화라고 합니다 이 카메라, 저 카메라 다양하게 써보면서 '필름찍는기화' 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에 사진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진: 필름찍는 기화 , 스프로킷 로켓

무더운 여름,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로 촬영해본 느낌은 어땠나요?

옛날부터 파노라마 & 스프로킷 홀 촬영을 꼭 해보고 싶었지만, 중형카메라에 35mm 필름을 넣어야 겨우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쉽게 도전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스프로킷 로켓 이라는 작고 가벼운 카메라로, 심지어 넓은 화각으로 편하게 촬영해보니 이 더위에 카메라의 가벼움이 정말 고맙게 느껴졌습니다. 심지어 조작하는 손맛도 산뜻하더라고요.

사진: 필름찍는 기화 , 스프로킷 로켓

서울의 풍경을 파노라마 포맷으로 촬영하기 전에 생각한 부분이 있었나요?

평소에 자주 다니는 서촌의 골목이나 경복궁 근처를 다른 포맷으로 촬영하면 색다르고 재밌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파노라마 포맷이다보니 수평이 틀어지면 되돌릴 수 없을 것 같아서 조심해서 촬영했습니다.

사진: 필름찍는 기화 , 스프로킷 로켓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조언이나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많은 로모 카메라들이 그렇지만 와인딩과 셔터 릴리즈가 따로 작동되어서 방심하면 의도하지 않게 다중노출 촬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뒷판 고정이 클립같은 형식으로 가볍게 되어있어서 어딘가에 걸리면 뒷판이 쉽게 열릴 수 있습니다(실제로 2롤 촬영 중에 한 롤은 뒷판이 열려서 빛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이 두가지만 조심하시면 독특한 포맷의 독특한 결과물을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정말 재미있는 카메라입니다.

"제가 몇 년에 걸쳐서 여러번 찍었던 곳도 파노라마로 보니까 느낌이 달랐어요. 익숙한 곳이라도 아예 다른 느낌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셔터를 한 번 더 눌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필름찍는 기화 , 스프로킷 로켓

스프로킷 로켓 결과물을 디지털라이자 맥스를 사용해 스캔하셨죠?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셨나요?

네, 파노라마에 스프로킷 홀까지 촬영할 수 있는 독특한 포맷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디지털라이자 맥스 를 사용했습니다. 로모그래피 유튜브에 업로드 된 스냅시드 영상 을 보고 네거티브를 반전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내 마음대로 색을 만져보자!' 싶어서 과장된 색을 만들었습니다. 정말 재밌었어요!

디지털라이자 맥스를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다양한 포맷의 필름 마스크가 들어있어서 소형카메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맷의 중형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 파노라마 등의 특수포맷 촬영을 즐기시는 분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사진: 필름찍는 기화 , 스프로킷 로켓

다양한 아날로그 카메라 사용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아날로그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단 기기적인 부분에서 세상에 같은 카메라가 없다는 게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종류의, 같은 포지션의 카메라들인데도 회사마다, 출시한 시점마다 작동법이나 조작하는 손맛, 결과물의 느낌이 다르고 이 부분에는 왜 이런 장치가 달려있을까, 이 부분은 왜 이렇게 조작하게 만들었을까 추측하는게 재미있어서 계속 새로운 카메라를 찾아보고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결과물적인 부분에서는 셔터를 누른 순간부터 나의 기억이 조금씩 흐려지다가 결과물을 눈으로 봤을때 다시 그때의 그 순간이 선명해지는 그 느낌을 좋아합니다. 한 롤을 천천히 살펴보면서 제가 셔터를 누르며 기대한 대로 나온 사진을 보며 흐뭇해하고, 또 기대보다 못한 채로 나온 사진을 보고 아쉬워하게 됩니다. 그러다 정말 드물게 제가 기대한 것 이상으로 나온 사진을 보며 짜릿함을 느끼는 과정이 중독적입니다.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작업이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앞으로도 여러 종류의 필름과 필름 카메라를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각각의 결과물과 소감, 카메라 사용법 등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누군가 새로 관심이 생긴 카메라에 대해 더 알기 위해 검색을 했을 때, 저의 글이나 영상을 찾아보고 도움을 받는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더위를 잊게 만드는 시원한 풍경을 담아준 필름찍는 기화에게 감사드립니다. 그가 촬영한 다른 사진들이 궁금하시다면, 그의 계정 을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3-09-13 카테고리 #gear #사람 #장소

Mentioned Product

Lomography Sprocket Rocket

Lomography Sprocket Rocket

유일한 아날로그 스프로킷 구멍 전용 카메라인 스프로킷 로켓은 35mm 필름의 전체 너비를 완벽하게 노출하는 초광각 렌즈를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샷에서 스프로킷 구멍을 과시하십시오! 스프로킷 로켓 카메라와 액세서리 시리즈로 세계의 탁 트인 전경을 즐기십시오.

1 덧글

  1. seoulite
    seoulite ·

    기화님 시리우스입니다. 여기서 보니 더 반갑네요.👍🏼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