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우스의 대형 포맷 카메라와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은 후지필름 인스탁스 와이드 필름용으로 설계된 세계 최초의 4×5 카메라용 인스턴트 백으로 대형사진의 강력한 성능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에서 대형 포맷 카메라 촬영을 하는 한국의 패션 포토그래퍼 니콜라우스 (a.k.a 니코) 를 만났습니다. 그는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대형 포맷 카메라와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인터뷰에서 그의 사진 이야기와 로모그라플록 촬영 경험, 포트레이트 사진을 확인하세요.


© 니코 ,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모델: 박영

반갑습니다! 매거진 독자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패션 포토그래퍼 니코 입니다. 파리와 베를린에서 패션 브랜드, 매거진들과 협업했으며, 한국으로 돌아와 주로 아이돌 작업을 했습니다. 최근 제 스튜디오를 오픈하여 많은 분들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언제, 어떻게 찍기 시작하셨나요?

중학교 때 제 학급과 학교는 지구의 모든 에너지가 꿈틀대고 넘치던 곳이었습니다. 급식을 받으러 전력질주하고, 서로 아무것도 아닌 이유로 화가나서 주먹다짐 하거나, 미친듯이 모두가 웃는- 친구들의 모습들을 담고 기억하고 싶었습니다. 그림에 소질이 없어서 생각한 것이 카메라였습니다. 그렇게 중학교 때 첫 카메라를 들고 기록을 시작했습니다. 취미로 찍어오다가 패션 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파리에서 프랑스 패션 브랜드와 본격적인 패션 사진 촬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가지가 있다면?

첫째, 모델. 둘째, 모델. 셋째, 모델! 모델과 나의 신뢰가 높다면, 그 장소가 어디든 그리고 빛이 있든 없든 또 무엇을 입든지 멋진 사진이 나옵니다.

© 니코

대형 포맷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나요?

어릴적 ‘판형이 깡패’ 라는 표현을 들었습니다. 궁금함을 참지 못해 결국 대형 카메라를 구하여 촬영을 했습니다. 현상과 인화를 해보니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판형이 크다보니 디테일 보였고, 많이 잘라내도 여전히 우수한 해상력을 보여 대형 포맷을 좋아합니다.

로모그라플록 인스턴트 백을 어떤 카메라와 함께 사용하셨나요?

타치하라에서 출시했던 4x5 카메라를 사용하였습니다. 로모그라플록을 주문 하고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딱 맞아서 아주 기분이 좋았습니다.

카메라: 타치하라 FILE STAND 4X5, 모델: Saskia Vogel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을 사용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사라질 뻔 했던 인스턴트 문화의 한 부분을 소생 시켜주어서 너무 고마운 제품입니다. 100타입 필름이 생산이 중단되어 대형 카메라에서는 더 이상 인스턴트 사진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로모 그라플록이 출시된 덕분에, 지금 쉽게 구할 수 있는 인스탁스 필름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이 좋아졌고 무엇보다 불가능했던 대형카메라 인스턴트 촬영을 부활시켜주어서 고맙습니다.

현재 로모그라플록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다양한 인물 사진 찍어서 100명, 200명, 300명을 채운 다음 전시를 하고싶습니다. 예전에 100타입 필름이 단종 되기 전에 진행하던 프로젝트였는데, 필름 단종 이후로 포기했다가 이번에 로모 덕분에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니코 ,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 모델: (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지연,송의환,이신기,장기형&신혜은,임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로모그라플록을 사용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적이있습니다. 영상의 첫 댓글로 그라플록에 대해 여쭤보시는 분이 계셔서 답을 해드렸습니다. 최근에 그 분이 그라플록을 잘 구매하셨다는 댓글을 다셨습니다. 제 사진 활동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 뿌듯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과 이유는?

흑백으로 처리 된 여성분 포트레이트를 좋아합니다. 로모 그라플록을 받고 테스트한 첫 촬영이었는데, 모델분이 본인의 사원증에 이 사진을 사용하셨다고 전해주셔서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나만 좋은 사진이 아니라 모델도 좋아하는 사진이라니... 모든 포토그래퍼가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 니코 , 로모그라플록 4×5 인스턴트 백 , 모델: 송선아

로모그라플록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줄 팁이나 요령이 있다면?

로모그라플록은 매우 직관적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한번 만져보면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갖고있습니다. 하지만 방심하지 말아야 할 것은 다크슬라이드입니다. 찍기 전과 후에 무조건 다크슬라이드가 잘 꽂혀있는지, 잘 뽑혀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다크 슬라이드를 뽑지 않고 촬영을 하면 필름에 상이 맺히지 않고, 촬영 후 다크슬라이드를 꽂지 않고 카메라에서 그라플록을 분리하면 필름이 타버립니다. 반드시 다크슬라이드 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 니코 , 유투브 채널

올해 계획하고 있는 흥미로운 작업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올해는 스튜디오를 오픈 한 만큼 더 많은 분들의 포트레이트를 로모그라플록으로 담고싶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포트레이트로 세계 순회 전시를 꼭 하고싶습니다. 많이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___

흥미로운 대형 포맷 작업과 사진 이야기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니코 를 팔로우하고, 유투브 채널 에서 작업 비하인드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3-03-16 카테고리 #gear #사람 #비디오 #large-format #4x5 #graflok #lomograflok

Mentioned Product

LomoGraflok 4×5 Instant Back

The only readymade solution for shooting Instax Wide film with all Graflok-equipped 4×5 cameras. Easily experiment with your large-format camera thanks to the most cost-effective method, in a matter of seconds.

View in Shop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