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크리에이터 whitegraphy의 DigitaLIZA Max 사용 리뷰

편안하고 쉽게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에 필름 카메라를 사용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요? 포토그래퍼이자 디지털 크리에이터 whitegraphy는 느리고 때로는 불편한 과정 후에 결과물을 확인하는 기쁨 뿐만 아니라 매 컷 촬영의 즐거움을 온전히 집중하여 느끼는 만족감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whitegraphy님의 DigitaLIZA Max 사용 후기를 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필름사진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whitegraphy입니다. Street snap과 Landscape를 즐겨 찍습니다. 일상적 거리에서 뜻밖에 벌어지는 찰나적 아름다움을 포착하거나 초현실적 풍경들을 필름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 whitegraphy | DigitaLIZA Max

DigitaLIZA Max의 첫인상은 어땠습니까?

모듈식으로 구성된 부품들이 무척 깔끔하다는 인상을 받았고 붉은색 포인트 컬러가 감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120필름 마운트할 때 마그네틱으로 착 달라붙는 부분은 Digitaliza Scanning Mask의 헤리티지 이어받은 제품다웠고, 별도의 공구없이 간편하게 조립이 가능해서 편리했습니다. DigitaLIZA Max는 아마도 네거티브를 스캔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인 것 같습니다.

© whitegraphy | DigitaLIZA Max

어떤 장비를 사용하셨나요?

스마트폰은 iPhone 11 pro로 스캔했고, DSLR 스캔은 Canon 70D에 18-55mm 렌즈를 사용했습니다.

DigitaLIZA Max를 사용해본 느낌은 어땠나요?

정확한 스캔을 위해서는 촬영장비의 수평이 중요한데요. Digitaliza Scanning Kit에 탈착식 수평계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수평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로모그래피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부드럽게 작동하는 필름 이송 휠은 번거롭기만 했던 필름스캔 작업이 즐거울 수 있다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주었어요. 전문적인 스캔 장비 없이도 핸드폰으로 필름을 스캔하고 SNS를 통해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 whitegraphy | DigitaLIZA Max

이전에 네거티브를 직접 스캔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DigitaLIZA Max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35mm 필름은 전용스캐너인 Nikon Coolscan IV 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상도 측면에서는 DigitaLIZA Max를 이용한 스마트폰 스캔 결과물이 전문스캐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100% 확대 시 보이는 소프트한 디테일이 마치 어느 인상파 화가의 거침없는 붓터치처럼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한 프레임 이상 확장된 파노라마 형식의 네거티브나 필름정보가 담긴 스프로킷 홀까지 스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독특하고 창조적인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굉장히 유리할 것 같습니다. 고해상도 카메라와 1:1 접사가 가능한 마크로 전용렌즈를 갖추고 있다면 전용 필름스캐너 못지않은 고해상도의 필름 스캔이 가능한 점도 매력적입니다.

이 스캐너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공유해주고싶은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얻기 위하여 DSLR로 스캔을 하신다면, 촬영 시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선 릴리즈를 활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선 릴리즈가 없다면 카메라의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35mm 필름의 스캔 결과물
© whitegraphy | DigitaLIZA Max
  • 120 필름의 스캔 결과물
© whitegraphy | DigitaLIZA Max

DigitaLIZA Max의 상세한 사용 리뷰를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스타그램유튜브 채널 에서 whitegraphy의 작품을 더 찾아보세요.
DigitaLIZA+와 DigitaLIZA Max는 온라인 스토어 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4-06 카테고리 #gear #people #videos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