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s

로모그래피 Potsdam Kino 활용 가이드

새로운 필름은 아날로그 입문자 뿐만 아니라 프로페셔널한 사진작가에게도 어려운 도전과제가 될 수 있죠. 그래서 로모그래피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포츠담 키노와 함께 촬영하고 현상하기까지의 모든 단계들을 친절히 알려 줄 포츠담 키노 활용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Photo by Peter Bedrosian

로모그래피 키노 필름 시리즈의 첫 번째, 베를린 키노와 같이 포츠담 키노 필름 은 빈티지 독일제 필름을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본래 이 필름은 시네마토그래피와 영화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필름으로, 독특하고 아름다운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트리아세테이트 기반의 중감도 필름으로서, 할로겐화은으로 구성되어 더욱 풍부한 톤을 표현하고 높은 관용도를 가진 유연한 필름입니다. 베를린 키노에 비해 낮은 감도를 가진 포츠담 키노 필름은 더욱 부드럽고 섬세한 입자를 표현하여 스튜디오 촬영, 풍경과 건축물 촬영에 아주 적합합니다.

촬영하기

포츠담 키노는 전정색 감광제를 사용하며, 이는 사람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빛의 모습들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포츠담 키노는 여러분이 담고자 하는 세상을 다양한 명암을 가진 아름다운 흑백톤으로 연출해 줍니다. 하지만 때로는 혹은 피사체나 광환경에 따라 빛을 조절하고 제한하고 싶은 순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사진 필터를 사용하면 아주 쉽게 해결됩니다. 특히 풍경 사진이나 포트레이트를 진행할 때 필터를 사용하면 대조와 계조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저희가 필터를 사용해 촬영한 예시 사진들을 참고해주세요. 풍경 사진에는 레드 필터를, 포트레이트에는 그린 필터를 추천합니다.

필터 (순차적으로): 그린, 레드, 오렌지, 블루 필터 / Photos by Yoann Leveque, INTOTHELOSTNIGHTS, Ida Tangeraas & Peter Bedrosian

사진 촬영 시, 상황에 따라 빛은 사진작가의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도 있고 최악의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포츠담 키노 필름 는 높은 관용도를 가져 다양한 광환경에서의 촬영도 가능하게 합니다. 단, 텅스텐 라이트나 형광등 아래에서는 조금의 과노출을 시도하거나 플래시를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Photos by Daniel Schaefer & INTOTHELOSTNIGHTS

현상하기

자신이 촬영한 사진을 직접 현상하고, 나의 손길을 통해 훌륭한 사진이 되어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만큼 황홀한 순간은 없을 것 같습니다. 포츠담 키노 필름 자가 현상 시, 최고의 결과물을 위한 최적의 온도 설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필름의 감광제 종류에 따라 필름의 느낌이 달라지는 것처럼, 현상 시 현상제 또한 결과물에 다양한 영향을 가져옵니다.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현상제들을 사용한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Kodak HC-110 현상

Kodak HC-110 은 현대적인 현상제으로 단연코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현상제 중 하나입니다. HC-110은 낮은 대비와 훌륭한 하이라이트/섀도우 표현 그리고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입자를 표현해 이러한 느낌을 원하는 사진작가들에게 추천하는 현상제입니다. 이 현상 프로세스는 세부 표현과 계조를 잘 보존하여 RAW 파일과 거의 비슷한 아날로그 파일을 만들어냅니다.

Kodak D-76 현상

파우더와 리퀴드 형태 현상제의 업계 표준으로 간주되는 Kodak D-76Rodinal 은 빠른 현상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훌륭한 대조와 입자 표현으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현상제입니다.

Ilford Ilfosol-3 현상

섬세한 입자와 동시에 아주 선명한 사진을 찾고있다면 Ilford Ilfosol-3 을 사용해보세요. 아름다운 그레인과 디테일한 선명함을 위한 최고의 현상제입니다.

다음은 현상제 종류별 권장 현상 시간에 대한 안내입니다.:

  • Kodak HC-110: 1+47 distillation for 6 minutes (20°C)
  • Kodak D-76: stock distillation for 5.5 minutes (20°C)
  • Ilford Ilfosol 3: 1+9 distillation for 6 minutes (20°C)
  • Rodinal: 1+25 distillation for 7 minutes (20°C)
  • Rodinal: 1+50 distillation for 9.5 minutes (20°C)
  • Xtol: 1+1 distillation for 7.5 minutes (20°C)
  • Eco Pro: 1+1 distillation for 8 minutes (20°C)
  • Ilford ID-11: 1+1 distillation for 7 minutes (20°C)
  • Kodak HC-110: 1+125 (G) distillation for 65 minutes (20°C) – Agitate at 50%
  • Rodinal: 1+100 distillation for 45-70 minutes (20°C) – Agitate at 50%
  • Rollei Black & White Reversal Kit: Development 1 – 12 minutes, Development 2 – 10 minutes

만약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현상제가 위의 리스트에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포츠담 키노 필름 은 높은 관용도를 가진 필름으로 다양한 현상제와 현상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상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help@lomography.com를 통해 질문해주세요.

현상 시, 화학물질이 감광제와 반응할 수 있도록 용액을 교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는 교반 과정은 여러분의 필름의 입자 크기와 대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제조 업체의 권장 사항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여러분의 모험적인 도전 정신을 위한 저희의 안내 사항도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교반 횟수를 늘리게 될 경우 신선한 현상액이 감광제에 반응을 하며 더욱 강한 대조를 띄게 됩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미지의 품질은 조금 저하됩니다. 선명한 디테일을 원한다면 반드시 부드럽고 최소한의 교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거친 아날로그의 느낌을 선호한다면 격렬한 교반을 통해 더 큰 입자를 표현해보세요. 만약 부드럽고 섬세한 입자를 원한다면 주의를 기울여 처리할 것을 추천합니다.

더욱 창의적이고 싶나요? 유니크한 결과물에 도전하고 싶다면 기존의 권장 시간을 잊은 채로 현상해보는 건 어떤가요? 만약 미묘한 대비와 부드러운 입자의 흑백 사진을 선호한다면, 표준 현상 방법을 실천하세요.

HC-110 at distillation G for 65 mins, one agitation at 25mins. Photo by Fauligi

포츠담 키노 필름 은 클래식한 독일제 시네 필름으로 만들어져 그만의 유니크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래 영화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필름인 만큼 현상 시 쉽게 리버스 될 수 있도록 설계된 필름입니다. 네거티브 필름의 장점과 포지티브 필름, 영화 제작 포맷 필름의 장점들을 모두 통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특한 프로세스의 이러한 장점들은, 현대 시대에서 높은 DMAX와 뛰어난 스캔 품질로 빛을 발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과정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모험심이 생긴다면, 저희가 사용한 Rollei Black & White Reversal Kit 로 한번 도전해보세요. 현상 시간과 데이터 차트를 참고해 실험에 뛰어들어 봅시다!

인화하기

사진은 크게 '촬영하기'와 '출력하기'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들 하죠. 그리고 이번에는 여러분만의 포츠담 키노 인화를 위해 이야기할 차례입니다.

Photo by Tsutomu Umezawa

암실 작업의 놀라움과 신비스러움은 정말 대단합니다. 뿐만 아니라 포츠담 키노 필름 의 계조와 풍부한 톤으로 여러분은 쉽게 최고의 사진을 인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터를 입혀보거나 다양한 사진 용지를 사용해 사진의 분위기를 자유롭게 변화시켜보세요. 인화 목적의 네거티브 필름은 Ilford Ilfosol-3을 사용해 현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처리

인터넷이 지닌 많은 경이로운 점들 중 하나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사진들을 몇 초 만에 전 세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 스캔 과정들은 여러분의 아날로그 사진의 품질을 일부 저하시킬 수 있음을 유의해주세요.

Photo by Ida Tangeraas

여러분이 촬영한 포츠담 키노 사진들은 폭넓은 동적 범위와 부드러운 입자 구조를 가졌지만 디지털 암실 앞에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대비를 높이고, 암부는 살짝 흐리게 해 조금 더 선명한 사진으로 보정하여 '인스타사진스러운' 사진으로 최종 업그레이드를 시켜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포츠담 키노 필름을 셀프 현상한다면 Kodak HC-110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저희가 촬영한 사진들 중 하나로 약간의 보정을 더해보았는데 결과가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좌 : 무보정 ; 우 : 보정후
Photo by Ida Tangeraas

로모그래피 포츠담 키노 흑백 필름 활용 가이드가 유익하셨나요? 새로운 포츠담 키노와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이 필름에 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생기셨다면 주저 말고 help@lomography.com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또한 여러분이 포츠담 키노 필름과 함께한 사진들을 로모홈 커뮤니티와 SNS 계정에 #heylomography를 태그해 전세계 로모그래퍼들과 공유하세요! 여러분이 어떤 사진들을 담아낼지 너무나도 기대가 됩니다!

로모그래피의 다양한 소식을 네이버 블로그페이스북 에서도 만나보세요!

작성자 sameder 작성일 2019-01-13 카테고리 #gear #뉴스

더 흥미로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