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그래피 파트너: 엘리카메라, 서울


로모그래피는 여러분의 아날로그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파트너를 갖고 있습니다. 만약 서울에 계신다면 기대하세요! 오늘 우리는 좋은 소식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번 로모그래피 파트너 이야기에서는 엘리카메라 의 강혜원님을 소개합니다.

© 엘리카메라

로모그래피 커뮤니티에게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국에서 <엘리카메라>는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 강혜원이라고 합니다. 엘리카메라는 제가 어릴 때부터 모아온 수백 대의 필름 카메라 컬렉션을 모아 놓은 공간으로, 박물관, 카메라 매장, 필름 현상소, 도서관 등의 기능을 올인원으로 하는 공간입니다. 엘리카메라는 국내 필름 문화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필름 관련 콘텐츠와 활동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스토어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시작하게되었나요?

제 공간은 단순한 매장 그 이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필름 카메라 수집가로서 저의 마음과 열정을 상징합니다. 엘리카메라는 단순히 물건을 파는 가게가 아닌, 필름카메라 컬렉션으로서의 마음을 듬뿍 담고 있습니다. 클래식 필름 카메라를 자유롭게 만져보고, 필름 애호가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엘리카메라 쇼룸의 탄생이었습니다. 그래서 엘리카메라 쇼룸의 모든 카메라는 오픈된 공간에 전시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만져볼 수 있으며, 다양한 필름카메라의 특징과 역사를 직접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카메라 매장은 주로 일본산 카메라를 취급하고 있지만, 저희는 독일, 영국산 카메라를 주로 취급하고 있어서 오래된 클래식 카메라를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천국같은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 엘리카메라

가장 좋아하는 로모그래피 제품이 있다면 무엇이며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로모키노 정말 좋아해요 . 출시된 지 꽤 시간이 흘렀는데, 촬영이 좀 복잡하다는 이유만으로 그 매력을 깨닫지 못한다면 정말 안타까울 것 같아요. 옛날처럼 레버를 돌리며 촬영하는 것도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스캔한 결과물과 동영상은 더욱 매력적입니다. 이것이 바로 엘리카메라에서 로모키노 에 대한 많은 콘텐츠를 공유 하고 사람들에게 그들이 놓치고 있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해 온 이유입니다. 또한 누구나 원하는 결과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필름 현상, 스캔, 동영상이 포함된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누구에게 또는 어디에서 영감을 받나요?

저는 필름을 다양하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영감을 많이 받습니다. 안타깝게도 국내(한국)에는 이러한 작업물들을 서로 공유하고 볼 수 있는 전문적인 사이트가 거의 없다보니 로모그래피, 핀터레스트, 플리커 등을 영감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엘리카메라

당신의 직업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저는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가 필름 카메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필름 관련 이벤트를 주최하거나 참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년부터 필름사진 전시회를 개최하고, 필름사진앨범을 출판하는 등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필름을 활용하는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입니까?

필름 가격 상승, 현상 공정 및 화학약품, 공급망의 불안정성 등은 제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있고 결국 필름 사진 산업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엘리카메라

현재 매장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나 향후 계획 중인 것이 있으신가요?

저는 사진작가가 아닌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전시회를 통해서든 출판물을 통해서든 촬영한 필름 사진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지난 2년 동안 다양한 작가들과 함께 전시를 진행했는데, 다행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앞으로는 더 많은 콜라보레이션을 하게 될 것 같고, 장기적으로는 필름 전문 매거진을 발행하고 싶어요. 사진책이라기보다는 필름카메라에 대한 기술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요. 또한 엘리카메라는 출사 프로그램, 흑백 현상 체험 등 2024년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서울에 사는 것 중 무엇이 가장 좋나요? 서울에서 사진을 찍기에 가장 좋아하는 장소가 있나요?

'한국인의 정체성'을 담은 사진을 찍고 싶다면 종로, 동대문을 함께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 장소들이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엘리카메라 근처에서는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연남동 숲길과 상암동 하늘공원을 적극 추천합니다.


엘리카메라의 모든 소식을 듣고 싶으시다면 그들의 인스타그램 을 팔로우하세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가게가 저희 매거진에 소개되길 원하신다면, wholesaleinquiries@lomography.com 으로 관련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작성자 alexgray 작성일 2023-11-08 카테고리 #비디오 #파트너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