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일상:: 일러스트레이터 영민의 로모인스턴트오토맷

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겨울은 유독 하루가 빠르게 흐르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겨울의 일상을 어떻게 보내는 중인가요?

일상을 특별하게 기록하는 일러스트레이터 영민로모인스턴트오토맷 으로 겨울의 순간을 담았습니다. 그는 계절이 담긴 순간을 촬영하고, 인화된 사진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더해 꼴라쥬 작업을 완성했습니다. 영민이 들려주는 로모인스턴트오토맷 촬영 후기와 기록의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인터뷰를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영민입니다. 마음이 가는 것들을 수집하고 보고 느낀 것들을 다양한 형식으로 기록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사진: 영민 , 카메라: 로모인스턴트오토맷

어떤 작업을 주로 하고 계신가요?

여행과 일상에서 받은 영감들을 수집하고 꼴라쥬, 사진, 판화 등을 이용해 다양한 독립출판물들 ‘스몰컬렉팅북’, ‘쇼트브레드 다이어리’, ‘ARCTIC CIRCLE’, ‘아래를 보는 산책’ 등 다양한 독립출판물들을 제작했습니다.

© 영민 , 책: 아래를 보는 산책

주로 언제, 무엇으로 사진을 찍으시나요?

여행을 갈 때는 주로 미러리스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일회용 카메라를 챙겨가곤 합니다. 일회용 카메라로 예상치 못한 이미지를 얻기도 하거든요. 일상 속에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카메라는 역시 아이폰입니다. 언제나 찍을 수 있으니까요.

직접 출간하신 ‘아래를 보는 산책’에 담긴 시선이 인상적이에요. 보통 어떤 ‘시선’에 눈길이 머무나요?

아래를 보는 산책 은 제가 길을 걷다가 발견한 평범하지만 아름다운, 우연한 장면들을 모은 사진집입니다. 순간적으로 어떤 장면이 눈길을 끌었을 때, 그냥 지나칠 수 도 있지만 조금 가까이 다가가서 살펴봅니다. 사진의 주제가 될 수 없을 것 같아 보이는 아주 사소하고 평범한 것들의 숨겨져 있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은 늘 기쁩니다.

© 사진: 영민

로모인스턴트오토맷의 첫 인상은 어땠나요?

인스턴트 카메라인데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노출, 다중 노출, 초점 거리, 다양한 악세사리까지. 기능과 악세사리들에 익숙해지면 정말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겠더라구요. 무엇보다 특유의 색감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사진: 영민 , 카메라: 로모인스턴트오토맷

로모인스턴트오토맷으로 촬영하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오토맷을 받고 나서 서울에 눈이 펑펑 내렸습니다. 오토맷을 들고 사진을 찍으러 나가며 어떤 장면들을 만날까 설렜던 기억이 나네요. 또 클로즈업 렌즈에 적응을 하지 못해서 처음에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들을 많이 찍었는데요, 감을 잡지 못해 헤메던 시간에 찍은 사진들도 꽤나 마음에 듭니다.

사진: 영민 , 카메라: 로모인스턴트오토맷

로모인스턴트의 기능 중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흥미로운 기능은 역시 MX 기능! 어떤 사진이 찍힐 지 정확하게 예측하고 찍는 것도 좋지만, 장면들을 겹쳐가며 예상하지 못했던 이미지를 얻는 경험이 특별했어요. 어떤 사진이 나올까 기다리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사진: 영민 , 카메라: 로모인스턴트오토맷

로모인스턴트 오토맷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나의 기억과 시선을 특별한 방식으로 남기고 싶은 사람.

© 영민 , 로모인스턴트오토맷 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꼴라쥬 작업

일상의 사소한 장면들을 특별하게 기록하는 방법이 있다면, 한가지 추천해주세요!

요즘은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을 핸드폰으로만 많이 기록하잖아요. 그렇게 디지털로만 남기는 것 보다 실제로 손에 잡히는 방식으로 남겨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상 속에서 수집한 것들과 촬영한 사진들을 노트에 꼴라쥬를 해보는 것도 좋구요. 작은 창작을 더하면 그 기억은 더 오래 남고 특별해지더라구요.

© 영민 , 로모인스턴트오토맷 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꼴라쥬 작업

마지막으로 새해 계획하는 일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새해에는 독립출판물로 만들었던 책 ‘쇼트브레드 다이어리’ 를 다양한 감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위스키바와 협업하여 팝업을 준비 중입니다. 저의 콘텐츠들로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만드는 2023년이 되면 좋겠네요!


영민의 다른 작업이 궁금하시다면, 인스타그램유투브 채널 에 방문해보세요.

지금 온라인 스토어에서 다양한 로모인스턴트오토맷 에디션 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3-01-16 카테고리 #문화 #사람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