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터: 중형 포맷 현상 방법 -120 흑백 필름

중형 포맷이라는 단어에 겁먹거나, 120 필름 자가 현상 방법을 어려워하는 여러분을 위해 아주 간단한 팁스터를 준비했습니다. 얼음을 깨고 촬영부터 형상까지 중형 포맷의 세계를 알아봅시다.

우리가 말했듯이,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정은 35mm 필름과 동일합니다. 여기서 유일한 차이점은 120 필름에 맞는 릴의 사이즈입니다. 어두운 공간에서 손으로 잡기 전에 필름을 로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진행할 모든 단계에서 가장 섬세한 부분입니다.

두려워하지말고 로딩하세요

120 필름을 열면 보호 호일이 있습니다. 보호 호일을 필름에서 떼어내야 합니다. 마지막에는 작은 테이프가 스트립에 꽉 붙어있습니다. 섬세하게 제거합니다. 찢을 수 없다면 가위를 사용하십시오. 필름이 호일에서 제거되면 이제 릴에 로드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가 겹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십시오. 프레임이 섞여 결과적으로 필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주 어두운 환경에서 필름을 감아야 합니다.

어두운 가방 및 어두운 상자와 같이 어두운 곳에서 필름을 로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진행하기 전에 필요한 재료가 준비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일단 과정을 시작하면 빛샘이 없어야 합니다. 한번 시작하면 릴에 감고 봉인할 때까지 가방에서 손을 떼면 안됩니다. 어두운 방(예: 욕실)에서 작업하는 경우 빛이 문을 통과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눈이 어둠에 익숙해진 다음 빛이 들어오는지 확인하십시오. 수건으로 희미한 빛을 덮는 것이 좋은 보안 조치가 될 것입니다. 120 필름 로딩을 위한 유용한 도구:

  • 가위
  • 탱크
  • 스풀/릴
사진: Elisa Parrino

현상

우리가 선택한 필름은 베를린 키노 ISO 400 이며, 300ml 용액-B에 HC-110을 사용하여 현상했습니다. 용액을 준비하려면 HC-110 31ml를 섞고 20°에서 269ml의 물을 추가해야 합니다. 탱크에 용액을 붓고 즉시 타이머를 시작합니다. 30초마다 5초씩, 7분 이상 저어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흐르는 물로 헹구거나 탱크를 채워서 2분 정도 흔듭니다.

사진: Step 1 과 step 2

정착

이제 필름을 정착할 차례입니다. 우리는 Ilford Rapid Fixer: 1~4를 사용했습니다. 즉, 100ml의 정착제를 400ml의 물과 20°의 온도에서 희석했습니다. 현상액을 물로 씻은 후 고정 용액을 붓고 타이밍을 시작합니다. 권장 시간은 3분에서 5분 사이입니다. 신선한 혼합물을 사용하시면 3분이면 충분하지만, 5분이 넘어도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소진될 때까지 정착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포뮬러의 일부를 준비해서 계속 재사용하세요. 픽서의 수명이 다한 후에는 시 규정에 따라 적절하게 배출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현상소에 문의하여 화학 폐기물을 수거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래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Picture 1: 용액 측량, picture 2: 네거티브 확인 3: 스캔 후 축 반전

건조 및 스캔

밤새 필름을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필름에 날아오는 먼지로 인한 오염을 피하기 위해 헤어 드라이어를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깨끗한 네거티브로 한번에 깔끔하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필름이 밤새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 이제 네거티브를 확인해보세요. 이제 스캔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카메라와 조명 패널, 디지털라이자 120 스캐닝마스크 를 사용했습니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여 네거티브 사진을 찍고 라이트룸 또는 포토샵을 사용하여 반전합니다. 곡선 패널로 이동하여 축 점을 반전시키면 포지티브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 Elisa Parrino

과정 후

로딩 과정에서 빛이 통과했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행복한 사고가 났다고 생각하면 최종 이미지에 특별한 감동을 주기 때문에 저는 결과에 실망하지 않습니다. 베를린 키노 ISO 400 은 부드러운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조합과 특히 잘 어울립니다.

이번에는 이전 프로젝트에서 준비했던 정착 솔루션을 재사용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아날로그 사진술이 매번 주는 도전과 외부 변화에 대한 뛰어난 유연성과 민감성 때문에 좋아합니다. 실수를 하지 않는 한 이러한 변수들은 사진을 향상시키고 독특한 사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형 포맷을 매우 좋아하는데, 크기와 구성이 저에게 정말 즐거움을 줍니다.

사진: Elisa Parrino

중형 필름과 자가 현상 기술에 대한 여러분의 실험을 기대합니다. 여러분이 시도해 본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아래에 남겨주시거나 로모그래피 커뮤니티 에 사진을 공유해주세요!

작성자 eparrino 작성일 2022-03-03 카테고리 #튜토리얼

Berlin Kino B&W ISO 400 120 Film

희귀한 흑백 시네 필름으로 인생의 가장 특별한 순간을 영원한 흑백 매력에 담아보세요.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