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와 아날로그 사진. 필름을 통한 인식

아날로그 사진과 환경에 관해서, 우리는 종종 관련된 생태학적 복잡성에 대해 생각합니다. 이 과정은 환경에 보다 친화적이도록 수년에 걸쳐 발전해왔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목소리가 무시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세상에서 기후 변화와 같은 시급한 문제에 대해 새로운 소통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심층 기사에서는 창의적인 아날로그 방식을 통해 이 문제에 접근한 사진 작가의 작업을 탐색합니다.

"Standing For Us All" Shane Balkowitsc이 콜론디온 습판법으로 촬영한
Greta Thunberg

물, 흙, 공기, 불의 네 가지 요소는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에 맞서기 위해 개별적으로 우리가 취해야 하는 조치를 위해 각 주제로 나누었습니다.

UNICEF 는 베트남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에이전시 수상 경력의 강력한 광고 시리즈, Happiness Saigon 를 통해 사진작가 Teo Chai Guan 과 함께 수질 오염이 심한 지역 근처에 사는 어린이들의 초상화를 작업했습니다.

#NOFILTER 깨끗한 물 캠페인, Happiness-Saigon Agency 제공

처음에 여러분이 이 사진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지 못했다면 아마도 필름 수프와 같은 다른 아날로그 과정이 있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필름이 매우 표준적인 방식으로 처리되었다는 것을 알고나면 훨씬 더 놀랄 것입니다. 현상제, 물, 정착제를 사용하고 헹굽니다. 사진을 크게 바꾼 요소가 바로 아이들의 집 옆에 모아둔 물이었다는 것은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더러운 물이 사진에 이런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이 어린이의 건강과 복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깨끗한 물이 중요합니다."

사진 속 아이들의 이미지는 잊혀지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오염된 물에 노출될 때 건강에 해롭고 장기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공기

Mads Madison’s 의 작업 Global Warming Series 에서 온실 가스는 사진 작가의 조작의 주요 요소입니다. 그는 작업에서 표백제, 물과 용액을 사용하여 온실 환경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저는 오래된 구미베어 컨테이너를 사용해 염화 표백제, 물, 과산화수소를 주사기로 뒷면과 에멀젼 사이에 주입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몇 시간/일 동안 햇볕에 두었습니다."
Global Warming Series, Mads Madison 제공

폐쇄된 환경에서 화학물질이 나머지를 차지합니다. 온실 가스 배출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재현함으로써 매디슨의 연구는 이것들이 땅에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상기시킵니다. 폴라로이드의 작은 형태는 화학 물질이 작용하기 위한 상대적으로 제한된 표면적을 가지고 있지만 주사가 닿자마자 리핑 효과가 빠르게 에멀젼을 소모합니다.

누군가는 우리와 폴라로이드를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산업혁명 이후 지금까지 지구에 미친 영향과 자연 세계와의 미묘한 균형 속에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폴라로이드가 오염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걸쳐 일어났습니다.

만약 우리가 돌이킬 수 없는 지점을 넘어서 우리의 취약한 생태계가 무너진다면, 모두가 푸른 행성으로 알고 있는 지구는 어떻게 보일까요? Melting Paradise 시리즈에 묘사된 "초현실적인" 풍경 이미지는 결국 그렇게 초현실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Bernarda Conic, A.K.A. nibera_35mm 는 슬로베니아의 예술가이자 작가입니다. 열과 화학적 변화를 통해, nibera는 "대기와 바다의 평균 온도가 증가하고 있는 지구를 상징합니다."

필름의 현상 과정 중에 네거티브 필름에 불을 가해 생기는 변화는 필름 에멀젼의 화학적 균형을 파괴합니다.

Melting Paradise, Niberia 제공

지구

기후 변화의 가장 인상적인 이미지들 중 많은 것들이 북극 지역에서 나옵니다. 우리 모두 녹는 빙하 위에 좌초된 북극곰의 가슴 아픈 사진들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지구의 섬세한 생태계가 가장 극적으로 영향을 받고 그 징후들이 두드러지는 곳이 바로 이 지역들입니다.

The Dissolving Landscape 시리즈 중 Iqaluit Apex 사이의 임시 연구 사이트 #2, Ella Morton 제공
"캐나다는 지구 온난화 속도가 거의 두 배나 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2°C의 증가는 캐나다에게 3-4°C의 증가를 의미하며, 북부 지역 사회들은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느끼고 있다." - Ella Morton

Mordançage 를 사용하고 필름을 적시는 과정을 통해, Ella Morton"우리가 어디에 살든 상관없이 풍경과 우리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지구가 따뜻해짐에 따라 이 관계가 얼마나 긴급한 위험에 처하게 되었는지를 전달합니다."

모튼의 작품에서 Mordançage는 빙산의 형성과 거의 유사합니다. 은빛 베일의 완벽한 접힘 형성을 위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이 기술은 북극의 삶과 그 섬세한 자연을 시각적으로도 아름답게 일깨워줍니다.

크레딧: shivahuja, lakandula, clarencelin & thekar

이 놀라운 작품들은 우리가 창조자로서 기술을 사용하여 마음에 가까운 문제들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믿는 것을 위해 일할 때, 우리의 일의 질과 강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한 사람의 행동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행동은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힘은 숫자에 있고 우리는 변화가 올 것이라고 믿어야 합니다.


기후 위기에 대해 심각함을 느낀다면 자원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과 프로그램을 조사해보세요. 커뮤니티 와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를 공유해주세요.

작성자 eparrino 작성일 2022-06-03 카테고리 #문화 #사람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