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진 찍기 : 몇가지 팁과 예시

이번 팁스터는 인물사진을 찍는 방법과 더 흥미로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팁과 기술을 알고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크레딧: anird

인물사진을 찍는 것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카메라가 발명되기 훨씬 전부터 말이죠. 초상화의 대가 렘브란트 뿐만 아니라 르네상스시대의 많은 화가들 또한 많은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그리고 "모나리자"라는 위대한 초상화를 빼놓을 순 없겠죠.

화가들이 그린 초상화와 이번 팁스터가 무슨 관계가 있냐고요? 사실, 아주 많은 관계가 있답니다. 인물사진 촬영에 대한 많은 안내서들이 있지만, 이번 팁스터에서 여러분은 아날로그적인 해석이 담긴 인물사진 촬영에 관한 팁들을 읽게 될거예요.

1. 눈높이에서 찍지 말것: 피사체의 눈높이에서 인물사진을 찍는 것이 정석이긴 하지만, 앵글의 변화는 여러분이 색다른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크레딧: whynotwinnipeg

여러분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서 피사체를 찍거나 바닥에 바짝 엎드려 사진을 찍을 수 있겠죠.

크레딧: whynotwinnipeg

2. 시선을 맞추어서 찍기: 흔히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말하듯이 피사체의 눈은 사진에 큰 임팩트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평소처럼 렌즈를 내려다보지 않고 사진을 찍는다면, 피사체는 카메라의 중심에서 벗어나더라도 흥미로운 분위기를 담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사진의 초점은 프레임안에서 주변 사물이나 사람에 맞춰지게 되는데, 여러분의 첫번째 피사체와 함께 사진에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크레딧: anird

3. 빛과 함께 찍기: 빛은 인물의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역광을 이용한 실루엣사진은 인물의 특징을 가려줌으로써 강렬한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크레딧: yami

4. 여섯번째 룰을 기억할 것: 때때로, 포즈를 취한 사진은 다소 꾸며진 사진처럼 어색해보일 수 있어요. 포즈를 취한 모습이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은 꾸밈없는 자연스러운 모습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크레딧: whynotwinnipeg

5. 소품사용하기: 소품과 함께 사진을 찍는다면 또 다른 관심포인트를 심어줌으로써 여러분의 사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거예요.

크레딧: anird

6. 신체에 초점맞추기: 피사체의 신체 중 한 부분을 가까이에서 찍어보세요. 때로는 사진에서 생략된 것이 사진 그 자체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해줄 수도 있으니까요.

크레딧: pregrino_george

7. 피사체를 틀에 담아보기: 피사체를 프레이밍하면 시선을 관심포인트로 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습니다.

크레딧: aalper

8. 배경담기: 인물사진의 중심은 당연히 사람이지만, 초점을 다른 배경에 두면 사진의 분위기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때로 여러분은 배경을 최소화하고 싶어할지도 모릅니다.

9. 표정담기: 피사체의 다양한 표정을 담음으로써 이미지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레딧: anird

사진을 제공해 준 mikahsupageek, aalper, whynotwinnipeg, yami, pregrino_george, mugeyildiz, 그리고 anird 에게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anird 작성일 2012-07-21 카테고리 #기어 #팁스터 #ideas # #cityslicker #india # # #portraits #challenge # #lomography #color # #tipster # #art # #
translated by mingkie

더 흥미로운 기사

  • Michael Fiukowski 씨의 Petzval 사진 철학

    작성자 zonderbar 작성일 2015-07-29 카테고리 #피플 #리뷰 #로모 아미고
    Michael Fiukowski 씨의 Petzval 사진 철학

    Michael Fiukowski 씨는 New Petzval 85 Art Lens 로 촬영하는 것은 마치 철학과 같다고 합니다. 수동 포커싱은 더 실험적인 촬영을 시도하는데 그에게 영감을 주고, 포트레이트 사진을 촬영할 땐 보케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신중히 생각하게 합니다. 그가 이번 인터뷰를 통해 New Petzval 85 렌즈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 Lomo LC-Wide 에 담아온 first time in Paris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8 카테고리 #기어 #위치 #라이브러리
    Lomo LC-Wide 에 담아온 first time in Paris

    첫인상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만남에서도, 또 처음 가보는 곳에서 느껴보는 첫 감정은 그것을 기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로모그래퍼 theblues 님이 프랑스의 로맨틱한 도시 파리에서 느낀 첫인상을 사진에 담아오셨습니다. 살면서 처음 가본 파리는 어떤 곳이었는지 궁금하시죠? 사진을 감상해보세요.

  •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의 Fuji Instax Wide 폴라로이드 앨범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기어 #라이프 스타일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의 Fuji Instax Wide 폴라로이드 앨범

    Fuji Instax Wide 는 미니 필름의 두배 사이즈로 더 큰 프레임의 폴라로이드 사진을 촬영한답니다. 미니의 작은 프레임의 화면이 답답하셨던 분들은 와이드를 더 좋아하실텐데요.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 역시 인스탁스 와이드 필름으로 좀 더 넓은 프레임의 사진을 여러 장 찍어주셨습니다. 와이드던 미니던, 즉석 사진의 매력은 찍은 즉시 바로 받아 보는 것! 카메라의 슬롯에서 나오는 사진을 받아 펜으로 낙서를, 메모를 해 더 의미 있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추억을 간직해 보세요. 날짜를 적어두는 것과,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써놓는다면 나중에 시간이 흘러 사진을 볼 때 정확하게 기억을 더듬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따사롭고 푸릇푸릇한 한 여름날의 이탈리아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월드 #위치
    따사롭고 푸릇푸릇한 한 여름날의 이탈리아

    맛있는 수제 피자, 다양한 소스의 파스타 요리, 쫀득쫀득 달콤한 젤라또. 영감을 주는 아름다운 예술 작품, 웅장한 고대 건축 사이트. 이탈리아에는 정말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데요. 햇빛 내리쬐는 한 여름날 이탈리아의 날씨는 더 기분 좋은 여행을 만들어 줍니다.

  • LC-A 와 함께 걷는 홍콩의 밤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기어 #위치
    LC-A 와 함께 걷는 홍콩의 밤

    로모그래퍼 lomografin 님이 Lomo LC-A 카메라를 들고 홍콩으로 떠났습니다. 90 년대를 휩쓸었던 홍콩 느와르 필름 분위기가 물씬 나는 홍콩의 밤을 볼 수 있는 사진들을 찍어주셨는데요. 그의 앨범을 함께 보시죠!

  • 이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 spiritedly

    작성자 anamartaml 작성일 2015-07-24 카테고리 #월드 #라이프 스타일
    이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 spiritedly

    저희 로모그래퍼분들이 놀라운 재능과 펫츠발 렌즈로 계속해서 멋진 사진을 촬영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번 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는 바로 spiritedly님 입니다!

  • LC-A 120 의 완벽한 스퀘어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4 카테고리 #기어 #라이브러리
    LC-A 120 의 완벽한 스퀘어

    LC-A 120 카메라는 LC-A 패밀리 중 완벽한 프로포션의 스퀘어 사진을 촬영해내는 기특한 카메라 입니다. 인스타그램이 핫하게 떠오르며 스퀘어 이미지도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스퀘어 이미지는 그만큼 1:1 비율을 잘 활용해 사진의 구도를 잘 짜내야만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잘 활용한 홍콩의 로모그래퍼 raywychin 님이 LC-A 120 카메라로 촬영한 시리즈를 함께 보시죠!

  • City of Love: 로맨틱한 프랑스 파리의 밤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4 카테고리 #월드 #위치
    City of Love: 로맨틱한 프랑스 파리의 밤

    로모그래피 제품 중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Lomo LC-A+ 를 프랑스 파리에서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City of Love 라고도 불리우는 프랑스의 로맨틱한 도시 파리. LC-A 카메라 패밀리는 비비드하고 선명한 색감 표현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시리즈는 흑백 컬러로 더 멋진 분위기를 내고 있습니다. 파리의 밤 거리를 불 키우고 있는 반짝 반짝한 야경과 불빛들이 흑백으로 표현되어 그만의 로맨틱하고 은은한 분위기를 내고 있습니다. 그럼 함께 로맨틱한 파리의 밤을 느껴 보시죠!

  • Petzval Portraits: 그의 사진

    작성자 kenaz 작성일 2015-07-23 카테고리 #기어 #라이프 스타일
    Petzval Portraits: 그의 사진

    날카로운 턱선의 남성적인 옆 모습. 카메라에 담겼을 때 더욱 더 완벽한 모습인 그는 렌즈의 가장 완벽한 각도에서 움직입니다. 반짝이고 고급스러운 황동의 렌즈가 그의 모든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모습은 자연스럽고 편해 보입니다. 바로 그것이 그의 매력이죠.

  • 로모그래피 LomoChrome Turquoise XR 100-400 35mm 필름의 매력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3 카테고리 #기어
    로모그래피 LomoChrome Turquoise XR 100-400 35mm 필름의 매력

    로모그래피 로모크롬 필름 제품들은 심심하고 평범할 수 있는 사진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실험적이고, 좀 더 특이하고, 좀 더 새로운 사진 촬영을 원하시는 분들은 서둘러서 로모크롬 필름을 시도해 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컬러는 LomoChrome Turquoise XR 100-400 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35mm 필름으로 어느 사진관에서나 쉽게 현상할 수 있으니 당신의 아날로그 카메라와 로모크롬 필름이 만나면 멋진 사진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화려하고 알록달록한 색감 대신, 청록색을 메인 컬러로 톤 다운되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필름. 미니멀하게 연출된 사진에서도 그 컬러의 매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 너와 나의 다른느낌 - Christina Paik

    작성자 choj910 작성일 2015-07-23 카테고리 #피플 #라이프 스타일
    너와 나의 다른느낌 - Christina Paik

    물론 서로 다른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풍기는 느낌은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사진 속에서 보다보면 수많은 인물 피사체들은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을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사체의 느낌을 있는 그대로 뿜어내주는 작가 Christina Paik을 소개합니다.

  • Petzval 85 Art Lens로 촬영한 세련된 초상화들: 일본의 야마토와 함께한 인터뷰

    작성자 karenatsoi 작성일 2015-07-22 카테고리 #피플 #라이프 스타일 #리뷰
    Petzval 85 Art Lens로 촬영한 세련된 초상화들: 일본의 야마토와 함께한 인터뷰

    일본을 배경으로 하는 25살의 사진 작가 야마토는 4,000명이 넘는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그램 스타입니다. 그리고 그는 Petzval 85 렌즈로 아주 세련되고 분위기 있는 사진들을 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