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터: 집에서 흑백 35mm 현상하기

아날로그 포토그래피에 빠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매력이며 어느 순간, 필름을 현상하는 호기심과 도전이 당신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 같이 뛰어들어보세요.

좋은 소식은 고급 현상소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필름 현상을 시작하기 위해 욕실이면 충분합니다. 두 번째 좋은 소식은 흑백 필름이 완벽한 시작점이라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사에서는 Earl Grey B&W 35 mm ISO 100 필름 롤을 저희가 가지고 있는 SPUR TRX 2000 현상액을 사용하여 현상하는것 입니다.

흑백 필름은 컬러 필름보다는 더 직관적인 접근 수 있지만 (온도 1- 2도의 변화는 컬러 현상과 달리 흑백에서는 화학물질의 과정을 크게 방해하지 않습니다), 네거티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 많은 변수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사진: Elisa Parrino

짧은 소개

온도의 변동은 컬러보다 흑백 필름에 용이하지만, 여전히 몇 가지 까다로운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어두운 곳에서 필름을 현상 릴에 감기위해 넣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삶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연습이 완벽을 만듭니다!

작업을 할 때 쉽게 혼란에 빠져들 수 있는것은 현상 액화물입니다. 여러분은 HC110으로-앤셀 아담스의 즐겨 사용한 현상액(오래된 포뮬러), 추종자들의 사랑을 자랑스럽게 언급하는 포럼이나, Rodinal 없이는 아무것도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처음에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연습하고 더 나아지게 해보세요. 능숙해지면 그때서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기 시작할 때입니다.

희석과 현상 시간은 사용하시는 제품에 따라 달라지므로 항상 설명서를 따라주세요.

사진: Elisa Parrino

과정

준비물:

  • 어두운 방 또는 체인징 백
  • 필름 오프너와 가위
  • 현상용 탱크와 릴
  • 계량 컵
  • 온도계
  • 보관 병
  • 현상액, 픽서 그리고 세척제

시작하기 전에 물을 준비하세요. 18도와 20도 사이의 적절한 물 온도가 필요합니다. 제품 권장사항에 따라 픽서와 현상액을 섞어주세요. 이제 필름을 어두운 공간에서 어두운 가방 또는 박스를 사용해 넣어야할 시간입니다. 이 과정을 시작하시면 어떠한 빛도 노출되지 않게 극도로 조심해주세요.

체인징 백이나 어두운 박스를 이용해 필름을 릴에 넣어주세요. 필름을 탱크에 안전하게 닫으면 현상을 시작할 시간입니다. 용액을 따라 넣으세요. 탱크에 용액을 빨리 담을 수록 더 좋습니다. 온도가 20도인지 체크하시고 바로 타이머를 시작하세요. 필름은 혼합물에 따라 특정 시간 동안 현상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Ilford의 시간은 Kodak과 같지 않습니다.

사진: Elisa Parrino

교반을 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처음 30초 동안 규칙적이고 안정된 반전, 그 후 1분에 4번의 반전입니다. 이 단계에서 적용하는 강도는 일정하고 통제되어야 합니다. 현상 중 교반은 필름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창의력을 얻고 다양한 교반 기술로 실험하고 다양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면 현상을 멈추기 위해 1분간 흐르는 물로 헹굽니다.

이제 필름을 정착 할 시간입니다. 신선한 용액은 권장 시간은 3분이며 오래된 용액은 4분 임으로 추천 시간은 달라집니다. 그러나 5분 이상 지나도 결과는 필사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픽서는 수명이 다 할때까지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사진: Elisa Parrino

픽싱이 끝나면 필름을 전체적으로 약 4분 동안 헹궈주세요. 필름용 세척제를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은 네거티브에 얼룩을 낼 수 있는 화학 잔류물의 모든 흔적을 제거할 것입니다. 물을 아끼기 위해 흐르는 물에 탱크를 한 번 채우시고 비워주세요. 다시 채우고 조심스럽게 30초 더 휘저어주세요. 최대한 깨끗하게 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흔들어주세요. 이 과정을 두번 더 반복해주세요. 어떤 사람들은 사진 세척제 대신 세제 한 방울을 넣습니다. 이것 또한 괜찮습니다. 하지만 비누의 잔여물을 깨끗이 없애주세요.

필름을 밤새 말리는 것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먼지로부터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저희는 헤어 드라이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밤새 말린 후에, 네거티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름을 자가 현상 해보신적이 있나요? 처음 경험 했을때 어땠나요? 아래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작성자 eparrino 작성일 2024-01-12 카테고리 #튜토리얼 #비디오

Lomography Earl Grey 100 (35mm)

장엄한 흑백 필름으로 사진에 품격과 대비를 더하십시오.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