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mm와 120 네거티브 스마트폰 스캔: 디자이너 유명곤의 디지털라이자 맥스 첫인상


몇 달전 중형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와 퍼플 필름 기사로 사진 이야기를 들려주었던 유명곤이 새로운 디지털라이자 맥스 를 테스트 했습니다. 이 인터뷰에서 그는 네거티브를 디지털화한 경험과 스캔 결과물 공유해주었습니다. 또한 비디오로 모든 과정을 담아주었습니다. 셀프 스캔을 할 예정이라면 놓치지말고 꼭 확인하세요!


영상: 유명곤 | DigitaLIZA Max

안녕하세요! 그 동안 어떻게 지내셨나요?

지난 촬영 이후 3개월이 지났는데, 그 동안 계절이 봄에서 여름으로 바뀌었네요. 요즘은 날씨가 너무 덥다 보니 주로 야경 사진이나 실내 사진을 위주로 촬영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DigitaLIZA Max의 첫인상은 어땠습니까?

구매하고 싶었던 제품의 가성비 버전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비슷한 제품으로 타사 제품이 있는데 사용 빈도 대비 높은 가격이라 경험해 볼 기회가 없었거든요. DigitaLIZA Max는 가격, 기능, 성능까지 다 잡은 아주 좋은 제품이에요.

사진: 유명곤 | DigitaLIZA Max

스캔시 어떤 설정을 사용하셨나요? 그리고 색상을 반전시키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셨나요?

아이폰 11 pro max 기본 카메라 어플로 촬영하였고, 색상 보정은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으로 했습니다.

크롭 바디나 풀 프레임 바디에 접사렌즈 조합으로 사용하면 고퀄리티를 얻을 수도 있지만, DigitaLIZA Max 의 가장 큰 장점은 기동성과 속도인 거 같아요. 언제 어디서든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스캔할 수 있어요.

사진: 유명곤 | DigitaLIZA Max

이전에도 네거티브를 직접 스캔해보신 적이 있나요? DigitaLIZA Max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집에서 로모그래피 디지털라이자 로 작업해본 적이 있는데, 필름 홀더만으로 작업하면 수평과 수직을 맞추기가 어렵고 위치 미세 조정이 힘들었어요.

사진: 유명곤 | DigitaLIZA Max

그런데 DigitaLIZA Max 는 스마트폰을 설치하고도 미세하게 위치 조정이 가능하고 필름도 이동시킬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라이트패드도 내장되어 있어 추가적인 라이트패드를 사용 안 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유명곤 | DigitaLIZA Max
사진: 유명곤 | DigitaLIZA Max

DigitaLIZA Max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공유해줄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우선 가장 큰 고민이 색상을 반전시키는 부분일듯해요. 필름 전용스캐너 같은 경우 소프트웨어에서 알아서 자동으로 보정해서 나오다 보니 작업자가 반전 작업을 안 해도 되지만, DigitaLIZA Max는 이 자동화 과정을 직접 수동으로 하다 보니 처음에는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몇 번 연습하다 보면 어느 정도 수월하게 작업 가능할 거 같아요.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으로 작업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익숙한 현상소 색감 말고 자신만의 색감을 찾아보세요.


새로운 DigitaLIZA Max를 사용 후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에서 유명곤의 더 많은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8-16 카테고리 #gear #사람 #비디오

LomoChrome Metropolis XR 100–400 (120)

이 필름은 우리 로모그래피 필름 제조사에서 특별히 개발한 독특한 화학식 곁들여져 있는데, 이 화학식은 낮은 채도, 뮤트한 톤 및 대비를 돋보이게 합니다.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