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견과 노스탤지어 포착에 관하여 — 모레노 수다로와의 인터뷰

우리가 항상 말하듯이, 필름 사진은 개인적인 여행과 같습니다. 각자 추구해야 할 이유가 있고, 그러한 독특한 이유들이 우리에게 여행을 더욱 중요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사진작가 Moreno Sudaro 에게 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것은 의식적인 선택이며 그는 필름을 다른 어떤 것과도 바꾸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빈 공간의 프레임은 부드럽고 화려한 색조와 필름 사진에 대한 지울 수 없는 향수에 접근하여 아름다운 장면을 완성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작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새로운 사진작가를 찾을 수 있다는 것에 항상 감사함을 느낍니다. 모레노와의 대화는 우리가 오랜만에 작업한 가장 사려깊은 인터뷰 중 하나입니다. 우리와 함께 그의 작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Moreno Sudaro

안녕, 모레노, 매거진에 온 걸 환영합니다! 당신은 무슨 일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필름 촬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까?

마크, 이런 기회를 주셔서 정말 영광이고 감사드려요.

제가 하는 일—물류 관련 일을 하며 여가 시간에 가능한 한 많은 사진을 찍으려고 노력합니다. 두 명의 어린 아이들이 있고, 아내는 교대 근무를 하기 때문에 항상 쉽지만은 않습니다.

2년 전부터 사진에 대한 저의 관점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모든 종류의 사진을 시도했고, 특히 아름다운 사진 촬영지를 찾는 여행을 많이 했습니다. 몇 년 동안 저는 어도비 라이트룸을 사용했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사진을 찍는 것보다 편집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였고 결국 지겨워졌습니다. 물론 사진도 많이 찍었지만 아이들 때문에 여행이 어려워진 탓인지 촬영의 즐거움을 잃어버렸습니다.

3년 전에 인스타그램에서 아날로그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을 보게 되었습니다.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바로 느낌이 왔고, 어린 시절의 옛 기억이 되살아 났습니다. 바로 그 주에 아날로그 카메라를 샀습니다. 그때부터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열렸습니다.

필름에 대해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필름이 만들어낼 수 있는 향수가 가득한 느낌과 사진이 어떻게 나올지 모른다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현상 탱크에서 네거티브를 꺼내는 순간은 나에게 최고의 순간입니다. 매번 새로운 선물을 여는 것 같아요.

© Moreno Sudaro

왜 계속 필름 촬영을 하고있나요?

최근에 디지털 사진을 한 번 더 찍었지만, 결국 계속 필름으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중형 디지털 기기를 포함하여 많은 종류의 디지털 기기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스스로를 납득시키지 못했습니다. 동일한 결과를 디지털 방식으로 얻을 수 있다면 바꿀 수도 있지만, 절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유일한 선택은 필름을 찍는 것입니다.

당신의 삶이 창조적인 작업에 어떻게 영향을주나요?

일과 가족 때문에 항상 쉽지만은 않습니다. 필름 사진 촬영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특히 필름을 직접 현상하고 스캔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다행히 제게는 최고의 아내가 있어요. 그녀는 나의 열정을 지지해주고 내가 창의력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들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진의 색상과 분위기가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져요. 어떻게 사진의 느낌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게 되었나요?

아름다운 말씀 감사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나만의 스타일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를 시도했고, 필름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필름을 사용하고나서는 다시 만질 필요가 별로 없다고 느꼈습니다. 필름은 내가 만들고 싶은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더하고 싶은 한가지가 있다면 사진을 찍었을 때 내가 느꼈던 느낌을 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색상과 부드러운 질감이 중요했습니다. 색상과 부드러움으로 그때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거의 옛날의 기억이나 꿈처럼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현상 과정과 스캔 과정은 항상 똑같습니다. 가능한 한 동일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라이트룸의 Negative Lab Pro의 도움을 받아 네거티브를 변환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때 항상 같은 설정을 사용하여 사진의 부드러움을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변환 후 변경하는 것은 라이트룸 자체의 색상과 대비가 전부입니다.

© Moreno Sudaro

당신이 포착한 장면들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어떻게 피사체를 선택하고, 프레임에 피사체를 담는 동안 무엇을 마음에 떠올리나요?

저는 도시 풍경-특히 벨기에의 전형적인 장면들을 찍는 것을 좋아합니다. 촬영할 때 다른 사람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새벽에 촬영하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람에게 뭘 하느냐고 여러 번 접근 해봤지만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전에는 아름다운 사진을 찍으려면 여행을 많이 다녀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상 이곳이 지루하다고 생각했는데 벨기에가 실제로 많은 아름다운 장소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 장소들 중 일부가 파괴되거나 바뀌기 전에 이 장소들을 촬영해두려고 노력합니다. 빛과 구도를 이용하여 일상의 사물을 아름답게 포착하거나 그것들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려고 합니다. 사진 구성이 항상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이 어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를 풍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진을 프레임에 넣을 때 항상 현대적인 물건과 사람들을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시대에 사진이 찍혔는지 알 수 없는 게 너무 재미있습니다.

당신의 사진으로 전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제 사진으로 사람들을 다른 세계로 데려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세상으로.

무엇이 당신에게 예술을 창조하고 싶게 만드나요?

그냥 사진만 찍고 싶어요.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 때 기분이 좋아집니다.

© Moreno Sudaro

만약 당신이 사진작가가 아니었다면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사진은 내가 한 유일한 창조적인 것입니다. 사진을 찍기 전에는 창의적인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잠시 모든 것을 잊고 카메라로 이 작은 나라를 탐험하는 것이 제게 많은 평화와 즐거움을 줍니다.

Moreno Sudaro에게 완벽한 날은 어떤 모습일까요?

해가 뜨지 않아 캄캄한 시간-아이들이 깨어나기 전에 일찍 일어납니다. 방해받지 않고 사진을 찍기 위해 항상 일찍 출발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죠. 떠나기 전에 에스프레소를 마시며 가지고 가고 싶은 카메라와 필름을 고릅니다. 그리고 촬영장소를 찾기 위해 차를 타고 떠납니다. 보통 무슨 촬영을 할지 미리 알 수 없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를 찾을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그냥 차를 타고 돌아다닙니다. 3-4시간 후에 집에 와서 아내와 아이들과 하루를 보냅니다. 아이들이 잠들면 필름을 현상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이런 날이에요. 저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필요 없어요. 하루하루가 이랬으면 좋겠어요.


매거진에서 모레노와 그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그의 작품을 더 보려면 인스타그램 링크트리 에서 그를 팔로우하십시오.

작성자 cheeo 작성일 2022-05-18 카테고리 #people #places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