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시간: 포토그래퍼 이한나의 LC-A 120


필름으로 웨딩스냅을 촬영하는 이한나님은 최근 로모 LC-A 120 으로 촬영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한나님과 필름 사진과 정사각형 프레임 안의 인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주에서 필름웨딩스냅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한나 입니다.

언제부터 필름 사진을 시작하셨나요?

오랫동안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했는데 우연히 본 필름사진에 매료되어 2016년 부터 필름 사진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 이한나

주로 어떤 사진을 촬영을 하시나요?

직업 특성상 웨딩사진을 가장 많이 촬영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 풍경이 사람으로 채워진 장면을 좋아합니다.

© 이한나

필름으로 웨딩 촬영을 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나요?

웨딩사진을 찍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결혼해요가 아닌 '우리 사랑하고 있어요' 가 제가 찍는 웨딩사진의 방향인데 두 사람의 눈빛, 손짓, 발 끝, 뒷모습에서도 느껴지는 그 감정들을 담아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한나, 모델: 장현주, LC-A 120, 레이디 그레이 B&W 120 ISO 400

이번 촬영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주제는 엄마의 시간, 제목은 ‘장현주’ 입니다. 우리가 학교에 간 후, 홀로 남은 엄마는 어떤 시간을 보냈을까 나이를 먹고 나서야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분주한 아침 아이들이 모두 등교하고 난 뒤 혼자 남은 엄마가 ‘장현주’가 되는 시간. 식물과 화분을 고르고, 담김이 예쁠 접시를 사고 좋아하는 카페에서 짧은 독서, 급하게 마시는 커피
우연히 만난 친구와 나누는 안부인사 바다를 걷다 마주치는 타인 ,일상에 없던 낯선 풍경 흑백이었던 일상이 색을 찾아가는 ‘장현주’의 하루를 파파라치 형식으로 함께하며 기록하였습니다.

© 이한나, 모델: 장현주, LC-A 120, 레이디 그레이 B&W 120 ISO 400

어떤 카메라로 촬영하셨나요?

LC-A 120 중형카메라로 촬영했습니다.

© 이한나, LC-A 120

LC-A 120을 사용해본 느낌은 어떠셨나요?

모든 환경에서의 노출을 자동으로 잡아주어서 사용이 편했고, 넓은 화각 덕분에 자연에서 더 광활하게 담을 수 있었습니다. 초점 거리를 계산하며 촬영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초점이 예민하며 무겁고 큰 다른 중형카메라들에 비해 간편하고 가볍지만 결과물이 주는 무게 만큼은 묵직했습니다.

'흑백필름이 주는 빨려들어가는 듯한 신비로움과 광각 렌즈의 깊은 비네팅이 너무 좋았습니다.'

컬러 네거티브 ISO 400레이디 그레이 B&W 120 ISO 400 두 가지 필름으로 촬영하셨는데, 언제, 어떤 필름을 사용하실지 미리 계획을 하셨나요?

흑백이었던 일상이 색을 찾아가는 장면을 표현하고 싶어 일상 장면에서는 흑백필름을, 자연에서는 컬러필름을 사용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컬러필름의 색감도 너무 예쁘지만 흑백필름이 주는 빨려들어가는 듯한 신비로움과 LC-A 120 광각 렌즈의 깊은 비네팅이 너무 좋았습니다.

© 이한나, 모델: 장현주, LC-A 120, 로모그래피 컬러네거티브 120 ISO 400

중형카메라와 필름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조언을 해주세요.

피사체의 움직임을 담기에는 다소 무겁고 예민한 다른 중형카메라와 다른 LC-A 120 의 자동노출, 초점거리 등의 장점을 살려 재미있는 작품들을 많이 담아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계획하고 있는 작업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번 촬영처럼 피사체의 이름이 제목이 되는, 한사람을 오랫동안 집중해서 지켜보는 작업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프레임 안의 인물을 따라 함께 하루를 보낸 느낌이 들지 않나요? 인물에 대한 애정과 감정을 탁월하게 표현하는 이한나님의 사진을 더 감상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을 방문해보세요!

깊은 채도, 강렬한 대비 및 그림자가 있는 비네팅으로 궁극의 아날로그 미학을 연출하는 LC-A 120 에 대해 알아보세요.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4-08 카테고리

Mentioned Product

Lomo LC-A 120

Lomo LC-A 120

Phoblographer Editor's Choice Award 수상작 "최고의 거리 사진 카메라: 필름 또는 디지털. 이보다 뛰어난 것은 거의 없습니다."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