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의 기록-무과수의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책 <안녕한, 가>를 통해 일상의 작은 시도가 보여준 삶의 변화를 경험한 무과수처럼, 여러분도 새해를 맞아 세운 크고 작은 목표들을 일기나 사진으로 꾸준히 기록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작가이자 강연, 브랜드 컨설팅, 인터뷰어로 활동 중인 무과수 가 로모인스턴트 와이드로 담은 아날로그한 일상과 기록에 대한 생각을 들려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로모그래피 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직장인이면서 작가로 다양한 활동을 겸하고 있는 무과수 라고 합니다. <무과수의 기록> 시리즈를 시작으로 <집다운 집>, <인디펜던트 워커>, <안녕한, 가>를 출간했습니다.

필름 사진을 찍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중학교 때 토이 카메라를 처음 구매해서 사용했던 기억이 나요. 그때는 디지털 카메라보다 토이 카메라가 가격적으로 접근이 쉬웠어서 친구들과 추억을 남기고 싶어서 구매를 했어요. 그 이후 배두나, 하시시박 에게 영감을 받아 본격적으로 작업을 하게 됐어요.

사진 © 무과수

어떤 피사체나 상황 등에 사진을 즐겨 찍나요?

처음에는 사진을 통해 붙잡아 두고 싶은 장면을 찍었다고 생각했는데, 작업을 오랫동안 하다보니 자주 찍는 피사체가 있더라고요. 노인, 자전거 타는 사람, 그리고 아주 일상적인 장면 을 자주 찍어요.

본인이 생각하는 사진과 기록의 공통점 혹은 다른점이 있다면?

사진은 포착한 순간을 통해 전하거나 드러내고 싶은 (의도가 존재하는)무언가가 있는 것이고, 기록은 그 순간을 그저 붙잡아두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 무과수

꾸준히 일상을 기록하는 힘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일기를 쓰는 것으로 시작을 했고, 그게 습관이 되었어요. 그때는 몰랐는데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기록은 스스로와 솔직하게 대화를 하는 시간 이었던 것 같아요. 오랜 시간동안 대화를 하다보니 어느덧 저는 사람들로 부터 ‘단단한 사람, 뿌리가 깊은 사람’으로 불리더라고요. 스스로를 잘 아니까 덜 불안하고 덜 흔들리게 된거죠. 개인적인 기록이 누군가에게 영감이 되고, 위안이 되고,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난 이후로는 원래 하던 것이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됐죠.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 무과수

<안녕한,가> 에서 "작은 시도가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두 눈으로 목격한 셈이다." 라고 하셨는데, 독자분들께 추천할 만한 작은 시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실 ‘작은'이라는 것은 상대적인 개념이라 개인마다 너무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새로운 것 보다 기존에 하고 있던 것에 조금 더 시선을 두고 음미하고 생각하는 것을 추천해요. 예를 들면 ‘끼니를 챙기는 것'은 사람이면 누구나 해야만 하는 것인데, 그것을 평소보다 조금 더 신경을 써주는거죠. 아니면 매번 출퇴근할 때 걷던 길이 아닌 전혀 가보지 않던 길을 걸어 본다든지, 매번 ‘하고싶다'고 생각했던 것을 그냥 당장 해버린다든지. ‘무엇을’을 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무엇이든 ‘해본다'가 중요해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 무과수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카메라와 함께 해본 시간은 어떠셨나요?

커다란 즉석 필름에 저의 시선이 묻어 나오는게 너무 좋더라고요. 필름 카메라와는 확실히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집에서 촬영을 했는데, 주로 아침 식사 시간을 담아봤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거든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 무과수

제일 유용한 기능은 어떤 것이었나요?

사실 제가 기계치라 기본 기능을 제일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는 추가 렌즈도 다양하고, 기능도 많아서 공부해서 더 다양한 작업을 해보고 싶어요. 특히 ‘다중노출'이요!

앞으로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카메라로 찍고 싶은 장면이 있나요?

야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상의 장면을 포착해보고 싶어요. 실내는 아무래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라면 바깥은 모두 우연의 연속일테니까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 무과수

준비하고 있는 전시나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작년 여름에 출간한 <안녕한,가> 책이 많은 사랑을 받게 되어 곧 또 다른 모습으로 만나뵐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그리고 2016년의 여행기와 사진작업물을 담은 <무과수의 기록> 시리즈가 어쩌다보니 2년의 공백이 생겼는데, 부지런히 준비해서 올해는 출간을 하려고 해요. 긴 시간 기다려주시는 독자 여러분께 항상 죄송하고 감사드린다는 말을 이 자리 빌어 전합니다. 곧 만나요!


무과수의 사진과 새로운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인스타그램유튜브 채널 을 방문해보세요. 로모인스턴트 와이드 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2-16 카테고리

Mentioned Product

Lomo'Instant Wide

Lomo'Instant Wide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즉석 광각 카메라 및 렌즈 시스템인 로모인스턴트 와이드를 소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고품질의 장인 정신과 다양한 기능을 결합한 로모인스턴트 와이드는 아름답고 특이하고, 당혹스러운 모든 순간을 창의적이고 매우 넓고 선명하고 완벽하게 노출된 방식으로 포착하는 데 열광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즉석 카메라입니다.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