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적이고 모험적인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오원석님의 필름 사진


로모크롬 필름은 사용 방법, 조명 상황 및 기타 변수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사실 다른 필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특히 로모크롬 필름의 경우 각 필름(퍼플, 터콰이즈, 메트로폴리스)의 색변환 효과 덕분에 더 특별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름으로 촬영하는 오원석 님의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사용 후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안녕하세요. 로모그래피 독자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필름사진을 취미로 활동하고 있는 오원석이라고 합니다.

언제부터 필름사진을 찍기 시작했나요?

군 전역을 하고 2학년으로 복학하고, 마땅한 취미가 없어서 교내 흑백필름사진 동아리에 들어갔어요. 그때 처음 만져본 완전 수동 기계식 필름 카메라로 노출을 맞추느라 정신없이 촬영을 하고, 암실에 들어가 현상을 했어요. 처음 결과물을 보았을 때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요.

필름사진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신중함과 기다림인 것 같아요 . 소중하게 한 컷을 촬영할 때 마다 '이렇게 찍으면 괜찮을까?' 다시 한번 생각하고 촬영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구도나 촬영 실력을 익히게 되었어요. 확실히 디지털카메라로 찍는 것 보단 필름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실력이 빨리 향상되는 것 같아요. 또한 다 찍은 필름을 현상소에서 맡겨 기다려서 나온 결과물을 보면 약간의 스릴과 감탄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어요!

인스타그램 피드에 촬영한 필름 별로 게시글을 업로드 하고 있는데,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나요?

사실 단순히 아카이브를 위해 만든 계정이었어요. 제 사진을 좋아해주시는 분들께 어떤 필름으로 촬영했고, 어떤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했는지 알려주면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어 정보를 남겨두게 되었어요. 마음 같아서는 기억력만 좋다면 어떻게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설정해서 촬영 했는지도 알려주고 싶어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이번 촬영의 주제나 컨셉이 있다면?

특별한 컨셉이 있다기 보다는, 이 필름의 이름 메트로폴리스 이듯이 서울이라는 도시에 올라온 지 얼마 안된 저의 일상과 제 주변의 배경을 찍고 싶었어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필름을 사용해 본 느낌은 어땠나요?

특유의 색 바랜 느낌이 정말 멋졌어요. 다만 이번 사진에서 나온 얼룩이 다소 아쉽지만 그것 또한 이 필름이 나타낼 수 있는 개성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다양한 감도로 찍을 수 있어 제가 원하는 색감과 노출을 표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어떤 카메라로 촬영했나요?

콘탁스G1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콘탁스 렌즈 특유의 대비감과 잘 어울릴거라 생각하여 이 카메라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촬영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과 이유는?

플래쉬를 터뜨린 옷장과 신발 사진이요. 이번 촬영에 실험하듯이 플래쉬를 활용했는데 이 필름만의 색감이 플래쉬 특유의 표현력과 너무 잘 어울려서 놀랐어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로모그래피 필름의 특징을 표현한다면?

타사의 필름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 빈티지한 필름 색감 이 훨씬 큰 것 같아요. "특히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와 퍼플 필름이요." 타사에서 잘 시도하지 않는 색감은 로모그래피 필름만의 가장 인기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로모그래피 필름만이 보여주는 실험적인 요소 요. 예를 들어 감도100에서 400까지 다양한 노출로 촬영하여 필름유저에게 다양한 실험을 유도해 본인에게 맡는 노출과 특정 감도에 대한 색감을 스스로 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처럼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 오원석

더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세계적으로 시장이 불안정하여 가끔 타사의 필름 단종 소식이 들려오거나 공급이 불안정한 때가 있어요. 로모그래피의 필름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이대로 유지가 되어 시장이 안정화되고 단종된 필름도 다시 생산된다면 좋겠어요. 좋은 필름을 생산해주는 로모그래피에 감사드리고 항상 응원합니다.


오원석님의 인스타그램 을 팔로우 하고, 아카이브된 필름 사진들을 감상해보세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필름은 온라인 스토어 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1-25 카테고리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