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필름사진을 사랑하는 로모그래퍼 한량의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여행과 필름이라는 두 단어 처럼 잘 어울리고 설레는 조합이 있을까요?
필름으로 촬영한 사진이 담긴 여행 기록을 책으로 전하는, 로모그래퍼 한량 님이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로 촬영한 사진들을 공유해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로모그래피 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서울에 살고 있는 한량이라고 합니다. Lomo LC-A 로 비네팅 효과를 처음 알게 되었고, 다이아나 미니 로 스냅 사진의 즐거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필름을 잔뜩 들고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런 기록들을 모아 책을 펴내고 있습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필름 사진을 선호하는 이유가 있나요? 왜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를 사용하나요?

필름 사진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대학교 신입생 시절이었습니다. 흔하지 않은 취미를 가지고 싶은 어린 마음에서 시작하게 되었지만, 지금은 특별한 취미라기보다 일상을 기록하는 한 방법으로 필름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필름 사진을 즐겨 찍는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저는 시간이 지연되는 감각 을 참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중 사진을 찍는다면, 셔터를 누른 다음, 이 사진이 어떻게 나올지 바로 알지 못하잖아요. 뷰 파인더로 볼 때는 아주 좋은 장면이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결과물은 섭섭할 수도 있고요. 별 생각 없이 찍고 지나쳤는데 정말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올 수도 있죠. 여행이 끝나고 필름을 현상하기 전까지 기다림의 시간을 거쳐야 합니다.과연 이 상자에 뭐가 들어있을끼? 하고 궁금해 하는 마음으로요. 그리고 드디어 결과물을 마주할 때 다시 한번 여행을 떠나게 되죠.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로 필름은 어땠나요? 평소 사진 스타일과 잘 어울렸나요?

평소 특정 필름만 선호하진 않고 그때 그때 잡히는 필름으로 찍곤 해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로 찍은 사진들에서는 선이 굵고 뚜렷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시원시원하고 기세 당당함 이 느껴졌어요.
그림에 비유하자면 힘찬 필치의 수묵화가 떠오르네요. 하지만 과격하거나 저돌적인 인상만 주지는 않아요. 특히 명과 암 사이의 차분한 그라데이션이 마음에 듭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촬영 장소를 선택하는데 필름 종류가 영향을 주었나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의 케이스를 보며 생각했습니다. '팝한 느낌의 네온 옐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곳이 어딜까?' 그러다 떠오른 곳은 한겨울의 식물원이었습니다. 섬세하게 계산된 온・습도와 채광, 통풍으로 여러 기후대의 식물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곳이야말로 식물들의 메트로폴리스 아닐까? 그곳에서 여러 종류의 녹색을 담아보고자 했습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이번 필름에서 어떤 사진이 가장 특별한가요? 이유는?

식물원 입구에 위치한 난을 찍은 사진을 꼽고 싶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말자 식물원이 아니라 사우나에 들어온 것이 아닌가 싶을만큼 따뜻한 열기와 습도를 느낄 수 있었어요. 그래서 바로 꺼내든 카메라에도 김이 서렸습니다. 덕분에 꽃들이 아스라하게 빛나는 느낌의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여행을 갈때 어떤 사진장비를 가지고 가나요?

예전엔 무게에 굴하지 않고 커다란 사이즈의 카메라도 잘 들고 다녔지만, 지금은 똑딱이 카메라를 들고 갑니다. 손에 들고 다녀도 어색하지 않은 크기가 마음에 듭니다. 가볍게 초점을 맞추고 셔터를 누르면 계산되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얻을 수 있어 좋습니다.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를 가지고 여행을 떠난다면 어디로 가고 싶나요?

아주 많은 나무가 모인 곳- 완만하고 둥근 산이 아닌 뾰족하고 날카로운 산이 떠오르네요. 산과 산 사이에 길고 긴 출렁 다리가 놓여있어 멀리서보면 매끄러운 선으로 보이는 풍경을 찍고 싶어요. 물론 직접 다리를 건너는 것은 무서우니 원경으로 담고 싶습니다.

다시금 필름을 꽉꽉 채워넣고 여행 가방을 꾸리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한량

사진을 공유해주신 한량님 감사합니다. 새해에도 다양한 여행기와 사진들을 전해주세요!

여러분도 언젠가 떠날 여행을 미리 상상해보세요. 로모크롬 메트로폴리스 와 함께 떠나고 싶은 장소가 떠오르지 않나요? 한량님의 인스타그램홈페이지 에서 필름 사진과 여행기들을 읽어보세요!

작성자 hey_springtime 작성일 2022-01-07 카테고리 #culture #people

LomoChrome Metropolis 35 mm ISO 100–400

이 필름은 로모그래피 필름 제조소에서 특별히 개발한 독특한 화학 공식으로 제공됩니다.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