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팁 :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진에 "빛샘효과" 만들기

로모그래피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눈부신 색감이죠. 비네팅 효과와 렌즈 플레어, 빛샘 효과도 물론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모두 예측할 수 없는 로우파이 사진들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날로그 방식으로 직접 빛샘 효과를 만들 수 있을까요?

크레딧: ineffable_ice

필요한 것

필름이 장착된 35 mm 카메라, 끝!

따라하기

  1. 첫 번째로, 평소와 같이 사진을 모두 찍어 필름을 완성하신 후 필름을 꺼낼 때와 같이 리와인드 하세요.
  2. 필름을 중간쯤 되감았다면 이제 멈추어주세요. 그리고 필름실을 재빨리 열었다가 닫아줍니다. 방금의 단계로 인해 필름에 빛이 새어들어가 빨강~주황~노랑으로 표현됩니다. 이때 필름실을 너무 오래도록 열어두시면 필름 위에 맺힌 상이 모두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3. 마지막으로 필름을 모두 되감아 현상을 맡기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하는 빛샘 효과의 결과는 예측할 수 없지만 여러분의 사진에 독특한 매력을 가져다줍니다. 많은 분들께서 필름실을 여는 것으로 인해 사진을 모두 잃게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는데, 1-2장 정도는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필름 실을 너무 활짝 열거나, 오래도록 열어두지 마세요. 살짝 그리고 재빨리 열었다 닫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사진을 촬영하는 중간중간이 아닌, 필름 한 롤을 다 촬영하신 후에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필름 카운터에 혼동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메라의 필름실을 열 때마다 프레임 카운터가 리셋되면, 사진을 얼마나 찍었고 얼마나 더 찍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가 없게 됩니다.

크레딧: ineffable_ice

여러분에게 영감을 줄 더 많은 사진들

크레딧: anarchy, slivinskaja_, dbyremus15, marant69, specialblewah, renaishashin, ginnys & oykuoge

빛샘 효과가 여러분의 사진에 유니크함을 더해줍니다! 여러분이 직접 실험해서 만든 빛샘 효과 사진을 저희와 함께 공유해주세요. #heylomography 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공유해주시거나 로모홈 은 언제나 여러분을 위해 열려있습니다!

작성자 ineffable_ice 작성일 2019-10-06 카테고리 #gear #tutorials

더 흥미로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