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na Instant Square 배워보기】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고 완벽한 실내사진을 찍으려면?

로모그래피 에디터는 최근 들어 Diana Instant Square 를 실내에서 혹은 흐린 날 촬영 시, 어떻게 하면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노하우를 궁금해하는 문의 글을 많이 받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고도 선명한 사진 촬영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B 모드를 사용해 최고의 즉석 사진을 받아보세요!

다이아나 인스턴트 스퀘어 셔터 및 조리개 값

셔터 모드: 두 가지 모드

  • N 셔터 모드(노멀 1/100)
  • B 셔터 모드(벌브 모드,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무한)

조리개 설정:각 상황에 맞는 4가지 설정

  • 아주 흐림(f/11)
  • 조금 흐림(f/19)
  • 맑음(f/32)
  • 핀홀(P, f/150)

실내 촬영

다이아나 인스턴트 스퀘어 를 사용할 때에는 촬영 조명이 별도로 준비되어있지 않은 경우, 플래쉬를 꼭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래쉬가 따로 없다면, B 모드를 활용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B 모드의 셔터 개방 시간은 셔터 레버를 얼마나 누르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 모드를 사용한다면 카메라를 흔들리지 않게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진은 매우 흔들리게 나올 것입니다! 흔들림이 없는 평평한 바닥에 카메라를 고정시켜두고 촬영한다면 더욱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셔터 개방 시간을 살펴봅시다! 먼저 촬영하고자 하는 환경의 광량을 잘 파악해주세요. :

실내 촬영 시 조리개는 최대 f/11(아주 흐림) 으로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사진의 초 수는 촬영 중 셔터를 누르고 있을 때의 시간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B 모드 촬영 시 2~3초의 셔터 개방 시간이 가장 적절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촬영 시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고 N 모드 (1/100초)를 설정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셔터 개방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사진은 어둡게 출력된답니다.

다음은 식당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아주 어두운 환경은 아니었지만 조리개는 f/11 (아주 흐림)으로 설정해야 했습니다. 카메라를 고정시키지 않아 손떨림이 발생해버린 예시 사진을 한번 살펴보세요. 보시는 것처럼 벌브 모드를 설정한 후 촬영을 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미세한 떨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두 배의 신경을 기울여주셔야 합니다.

실외 일지라도 어두운 그늘 아래에서 촬영하게 된다면 N 모드의 사진은 어둡게 출력됩니다.

이 사진 속의 거리는 직접적인 햇빛은 없지만 충분히 밝은 실외입니다. 광량이 충분하므로 N 모드를 설정하여 촬영하면 됩니다.


Diana Instant Square 배워보기】 교실이 여러분의 다음 촬영에 훌륭한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내 촬영 시 플래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욱더 간편한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노출계(라이트 미터) 어플을 다운받아 활용해보세요. 필름 감도를 ISO 800로 설정하고 조리개 값을 입력하여, 추천하는 셔터 스피드를 사용해보며 감을 늘려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아나 인스턴트 스퀘어 에 관해 더 알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적극 질문해주세요! 페이스북네이버 블로그 에서의 코멘트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로모그래피의 에디터가 여러분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작성자 joycelau21 작성일 2019-01-07 카테고리 #gear #tutorials

더 흥미로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