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 발렌타인데이 그리고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

2월 14일은 연인들끼리 사랑을 표현하는 발렌타인 데이인 동시에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를 받은 날이기도합니다.

2월 14일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크레딧: miyuki, gabimendes, madisonthibaut & mayprodrigo

사랑하는 사람끼리 달콤한 초콜렛을 나누며 사랑고백을 하는 ‘발렌타인 데이(St. Valentine’s Day)‘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2월 14일은 조국의 독립운동을 위해 힘쓰셨던 우리의 영웅 ’안중근 의사’의 사형선고일이기도 합니다.

안중근 의사는 독립운동가로 인재양성에 힘썼으며, 만주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사형되셨습니다. 지난 2월 14일 안중근 의사의 사형선고일을 추모함에 잇따라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인 조마리아 여사의 편지가 눈길을 끌었는데요.

출처

편지의 일부는 이렇습니다. “네가 만약 이 늙은 어미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고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너의 죽음은 너의 한 사람것이 아니라 한국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네가 항소한다면 그것은 일제에 목숨을 구걸하는 것이다. 네가 나라를 위해 이에 이른 즉 딴 마음 먹지 말고 죽으라.” (출처 책<역사e>중, EBS 역사 채널e 국사 편찬 위원회 공저) 그녀는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며 다른 독립운동가들의 ’어머니’역할도 도맡으셨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3일 뒤에 있는 항소를 포기하면서 까지 동양 평화에 대한 간절한 소망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단순히 발렌타인데이보단 사형선고일을 기억하자라기 보다는
다시 한번 우리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뜻을 받아들여
평화와 올바른 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잠시동안만이라도 감사를 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soojinhoho 작성일 2016-02-15 카테고리 #gear #뉴스 #사람 #people #event #review #thanks #news #memorable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