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모아미고 : YEAH! 페스티벌에서 만난 에델 쇼뱅님과 LC-A 120

에델 쇼뱅님은 음악을 사랑하는 프랑스인 포토그래퍼입니다. 그가 LC-A 120 카메라를 들고 프랑스 루마린에서 열린 YEAH! 페스티벌에서 어떤 광경을 캡쳐해오셨는지 함께 보시죠!

이름 : 에델 쇼뱅
웹사이트 : amnotham

안녕하세요 에델, 저희 매거진 독자들을 위해 좀 더 자세하게 자기소개를 해주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에델입니다. 저는 아마추어 포토그래퍼에요.

사진 분야는 어떻게 접하셨나요?

처음 사진을 접한 건 10년 전이에요. 친구가 직접 찍은 필름 사진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했었어요. 플리커 (Flickr) 가 시작할 때 즈음이었을 거에요. 폴라로이드 60을 사고, 홀가를 사고, 그 다음엔 액션 샘플러, 그리고 그 다음엔 SX70을 사게 되었죠. 사용하기 어렵지 않은 카메라들이었어요. 별 의도나 목표없이 그냥 재미로 사진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스냅샷이 주는 유니크함이 좋아요. 사진 한 장에 2,50€ 이나 하기 때문에, 한 장 한 장 모두 중요했죠. 시리즈로 사진 촬영하는 것을 좋아하구요. 로모그래피만이 주는 비네팅, 주변 블러 처리, 선명한 센터 포커싱과 크로스 프로세싱의 대비 효과가 좋아 여태까지 폴라로이드 촬영에만 집중했었어요. 최근 1년동안은 흑백사진만 촬영했고요. 색감 화학이 더 나아지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홀가 카메라를 들고 외출할 예정인데 정말 기쁩니다. 또한, LC-A 120 도 세계 최고의 축제 YEAH 페스티벌을 촬영하는 데 사용해 보았습니다.

음악에 대한 열정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음악에 대한 제 열정은 만족할 줄을 몰라요. 음악을 수집하는 것과 레코드 판으로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게 있어 음악은 제 첫사랑이고, 믿음가는 친구이자 내가 좋아하는 애인, 절친, 내 모든 것입니다. 제 음악에 대한 배고픔을 채워줄 좋은 사람들을 여럿 만나 기회가 많았어요. 제가 좀 더 나이가 들면 폴리 진 하비, 스티븐 모리스와 존 필 처럼 되고 싶습니다!

현재 인스턴트 카메라로 페스티벌의 밴드와 아티스트들 촬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신데, 이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긴건가요?

여러가지 축제나 파리에 있는 라디오 캠퍼스에서 DJ 처럼 일을 했었어요. 15년동안 음악 관련 분야에 발 담구고 많은 뮤지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인맥을 쌓았죠. 저는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요. 정확히 무엇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건지는 모르겠어요. 할 수 있는 기회가 와서 그냥 하게 되었죠. 8년 전, 생 말로에 있었던 Route du Rock 뮤직 페스티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은 정말 큰 컬렉션이 있어요! 어떤 정확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왜 진행하고 있는지는 모르겠고 현재 특정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지만, 이 일은 저를 즐겁게 해줍니다.

Yeah ! 페스티벌에서 LC-120 을 사용해 촬영하셨는데, 어떠셨나요? 포맷이 마음에 드시던가요?

네, 하지만 제가 상상한 것 과는 달라서 조금 실망 했어요. 어쩌면 카메라를 먼저 촬영을 시도해봤어야 했나 봐요. Yeah! 페스티벌은 루베론에 루마린에 있는 멋진 르네상스 성에서 진행되었는데, 원래 제가 계획한 프로젝트는 포트레이트 스냅샷은 내부에서 그리고 그룹 사진은 외부에서 촬영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에 몇 가지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어요. 아날로그 포토그래피를 즐겨 하는 입장에서 꽤나 흔한 문제였기 때문에 별 큰 어려움은 없었고, 결과적으론 즐거운 촬영이었습니다.

촬영해주신 시리즈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어요?

안타깝게도, 이번 시리즈는 제 기대에 부응하지 않았어요. 제 주변을 가득 메운 아티스트들, 낮에 촬영한 시리즈와 폴라로이드로 촬영한 인물 사진이 있습니다. 페스티벌에서 있었던 순간들과 활동을 보여주는 사진들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으신가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사진은 성의 테라스에서 축제의 열기를 보여주는 로랑 가르니에와 함께한 사진이에요. 그는 세 시간동안 디제잉을 했는데, 보기에는 지쳐 보이지 않았어요. 하지만 제 생각엔 좀 지쳐있었을 거에요. 그는 굉장히 편안하고 행복해 보였고, 이 사진은 축제를 한 번에 요약해주는 것 같습니다.

주로 인스턴트 카메라를 사용하시는데, 다른 카메라말고 왜 굳이 인스턴트 카메라를 사용하시죠?

저는 인스턴트 카메라의 유니크한 프린팅, 크기, 소리가 좋습니다. 디지털 사진과는 다르게 사진 한 장에 담겨져 있는 일화와 추억을 기억할 수 있어 좋아요.

다녀오신 축제나 다른 이벤트에서 겪은 얘기 해주실만한 특별한 일화가 있나요?

일화는 당연히 많아요. 하지만 축제에서 일어난 일은 축제에서만 알고 끝나야죠. 이번 축제에서 마이클 클라우프씨와 루돌프 버거씨 두 분이 헷갈려 실수를 했던 게 정말 부끄러웠어요.

계획중이시거나 생각해놓으신 프로젝트가 있으세요?

네 그럼요. 엄청나게 많은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있어요. 현재로써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POUET ! POUET ! YEAAAAAAAH !


지금까지 없었던 최고의 오토매틱 컴팩트 카메라, 로모 LC-A 120은 꾸준히 사랑받아온 로모그래피 LC-A 패밀리의 구성원으로 선명하고 로모그래피만의 개성이 담겨져 있는 정사각형 사진을 촬영합니다. 온라인 샵 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mpflawer 작성일 2015-07-06 카테고리 #people #뉴스 #event #lomoamigo

더 흥미로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