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이 있으신가요? 로그인 | 로모그래피에 처음이신가요? 회원가입 | 포토랩에 사진 업로드 | 현재사이트:

기본으로 돌아갑시다: 스톱 업, 스톱 다운

필름 사진술을 시작할 때, 당신은 그만 '정지하라' 는 소리를 계속해서 듣는 것에 놀라실거예요. 이것은 얄밉게 보이려는 것이 아닌, 사진술의 바탕을 말하는 겁니다.

.

nat-errant님의 사진

사진술에서 *스톱*은 “빛의 밝음속에서 생기는 상대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이것은 렌즈 조리개 혹은 셔터스피드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필름 자체 또한, 그들만큼 중요합니다. 필름이 중요시되는 것은, 찍힐 수 있고 빛을 흡수 할 수 있는 필름의 능력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개념은 같습니다. 그들은 ‘3부작’ 으로써 존재합니다. 

필름에 대해 우리가 얘기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조리개와 노출시간은, 스톱을 이용해 조절 가능합니다,  당신의 현재 빛을 배가하거나 이등분 하는 것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게 중요한 거 예요, 그것이 상대적이라고 말했듯이요) 

필름과 함께 굉장히 간단히 설명될 수 있어요. 당신이 만약 100 ISO필름을 가지고 있고 스톱을 높이고 싶다면, 200 ISO 필름을 골라보세요. 스톱을 줄이고 싶다면 50 ISO으로 내려가세요. 당신의 카메라안의 필름을 계속해서 바꿔야함으로 이것이 그리 실용적이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숫자들이 간단하니까 일단 시작하기는 좋아요.

셔터 스피드와 함께 약간 펑키해 질 수 있어요, 그리고 조리개와는 더욱 더 펑키해지지요. 그러니까 되돌아갑시다. 우리 로맨틱해지자구요. 

photohuggers님의 사진

촛불을 키세요. 이것이 당신의 빛의 정지상태이지요. 촛불을 하나 더 키세요, 그러면 당신은 스톱으로 넘어갑니다. 투스톱으로 가고 싶다면 네개의 촛불을 키세요, 쓰리스톱을 원하면 여덟개의 촛불을 키시구요. 

필름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셔터스피드에 대해 살펴봅시다. "Diana F+":http://www.lomoshop.co.kr/front/php/category.php?cate_no=39 는 일초에 1/60 속도의 셔터 스피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애나는 그것을 바꾸지 못해요 그런데 Lubitel 166+ 이라면 이 아름다운 흑마를 이용해 조리개로 1/30 초 까지 렌즈를 조를 수 있어요. (원래 숫자의 절반을). 숫자를 올리면, 좀 괴상해져요, 그 다음은 1/125 초. 입니다. 그것은 스톱이고 그것의 작은 일부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그냥 지나칠겁니다. 다시 스톱시키는 데에는 1/250 초가 필요합니다. 

maxwellmaxen님의 사진

조리개와 함께 점점 이상해집니다. 조리개는 f-stop들을 재는 역할을 하는데, 지금 제가 얘기하는 것과 연관이 없어보이기는 하지만요. 당신은 숨을 크게 고르고 그것들을 인정해야 합니다. 당신이 주로 볼 수 있는 것은 f2.8, f4, f5.6, f8, f11, f16 그리고 f22입니다.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니, f5.6 은 f8보다 한 스톱적고, f11 은 스톱이 하나 더 많습니다. 

자 이제 모두 꺼내어 봅시다. 조리개 값을 f/8로 하면 셔터스피드는 1/60초로 해야하고 ISO 100 필름을 써야합니다. 세팅을 SLR 에서 f11 로 바꾼다면 (스톱이 하나 더 올라가지요) , 1/30 초의 (스톱 다운되구요) ISO 100 필름을 쓰면 됩니다. 사진 결과는 똑같아요. 

팔름을 ISO 400 (스톱 두단계 업)로 바꾸면 조리개값을 f22 (스톱 두단계 다운 ) 로 바꿔도 결과는 같답니다. 발란스가 잡혀있으니까요. 노출길이도 같구요. 

babybath님의 사진

이 수치를 이해하는 것은 사진가에게 아주 중요해요. 그들이 포인트를 맞춰서 촬영하는 게임을 한 단계업시키기 위해선요. 정말 많은 것에 결정적인 요소랍니다. 하나 중요한 예를 들자면 Sunny 16가지 룰이 있지요. 이것은 루비텔을 소유하신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하답니다. 혹은 낮 동안 라이트 미터기가 고장난 당신에게 말이죠.Sunny 16 가지 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 재가 작년에 쓴 기사 article 를 읽어보세요

adam_g2000님의 사진

끝으로 저는 이것을 읽어보세요 추천해드려요. 노출 장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서 노출세팅을 시도해볼 수 있으실 거 예요 – 당신의 이해를 굳일 수 있게요. 또한 f-stop 에 관한 것은 이것을 시도해보세요 읽어보세요. 고도의 지능에 관심이 있으신분이라면요.

다음 달에는 이것을 연습으로 실행할 겁니다. 조리개의 영향이 얼마나 깊이의 장에 영향을 끼치는 지 알아볼꺼니까요.

mczoum님의 사진

Back to Basics 는 매달 이루어지는 팁스터 시리즈입니다. Adam Griffiths 는 필름 포토그래피의 좀 더 기술적인 지식을 더하기 위해 정보를 찾아다니지요. 각각의 설치를 위해, 그는 기본적인 주제들을 택해 간단한 용어를 이용해 (사용가능한 예들) 빠르게 설명해주지요. 

adam_g2000님의 글을 alice_longstock님이 번역

아직 코멘트가 없습니다. 첫번째 코멘트르 달아 주세요.

이 글을 다른 언어로 읽기

원본 글은 다음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English. 이 글은 다음 언어로도 번역되어 있습니다: 日本語, Deutsch, Italiano, Spanish, 中文(简体版) & 中文(繁體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