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zval_preorder_header_kit

사전예약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선착순 접수 & 배송!

계정이 있으신가요? 로그인 | 로모그래피에 처음이신가요? 회원가입 | 포토랩에 사진 업로드 | 현재사이트:

에피쿠로스처럼 행복하게 사는법

매일 매일 반복되는 디지털화 된 일상에 지치셨나요? 여러분의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싶으신가요? 고대 그리스의 현자 에피쿠로스로부터 멋진 인생의 교훈을 얻어보세요

약간의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에피쿠로스는 B.C. 341년부터 270년까지 살았던 철학자입니다. 그는 에피큐리어니즘(Epicureanism)으로 알려진 학파의 창시자이기도 하죠. 당연한 얘기겠죠? 에피큐리어니즘은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기쁨을 주는 ‘좋음’이란 무엇이고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 ‘나쁨’은 무엇인가에 관한 사상입니다. 그런데 이 사상은 수세기 동안 불순한 사상으로 받아들여져 왔어요. 어떤 사람들은 에피쿠로스가 항상 술에 취해 있고 섹스에 취해 있어야 한다는 식의 쾌락주의를 장려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거든요. 에피큐리어니즘은 그렇게 퇴폐적인 이론이 아니고, 또 실제로도 그런 이론이 아닙니다. 그가 실제로 어떤 철학을 이야기 하고자 했었는지 한 번 읽어보세요.

japsix님의 사진

릴렉스

‘우리가 하는 모든 것들은 고통과 근심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것들입니다. 한 번 해결되고 나면 마음 속의 폭풍이 고요하게 가라앉습니다. 몸과 마음의 완전한 평화 말고는 사실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에피쿠로스는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기본적으로 그들이 너무 쓸데없이 많은 것들을 걱정하기 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죽음을 두려워하고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고 삽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우리는 늘 일에 대해서 염려하고, 저녁은 무엇으로 먹을지, 무슨 TV 프로그램을 볼지, 무슨 옷을 입을지, 나중에 어떤 차를 살지 등에 대해 늘 걱정합니다. 에피쿠로스는 그런 우리에게 아주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릴렉스! 우리가 염려하고 있는 것들이 그렇게까지 중요한 문제가 아님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그 모든 근심과 고통으로부터 한 순간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정말 우리의 삶에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dmigor님의 사진

친구들

“어떠한 한 사람의 행복한 삶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가장 위대하다는 사실이다"

에피쿠로스는 우정이 행복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돈과 같은 물질적인 것들은 우리를 특별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우정과 교우관계부터 멀어지게 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에피쿠로스는 그들의 학교를 ‘정원(The Garden)’으로 불렀고 그의 친구들과 함께 살며 공부했습니다. 이것은 마치 로모그래피 커뮤니티의 사람들이 커뮤니티에서 서로 생각을 나누며 행복을 느끼는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reinertlee님의 사진

단순한 삶

‘당신의 행복한 삶과 당신에게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진정한 재산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완전한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이 얼마나 쉬운 것인지 알게 됩니다. 가지고 싶었던 것을 가진다는 것이 재산이라고 느끼는 것은 잘못된 믿음입니다. 그 소유욕은 끝이 없으니까요.’

에피쿠로스는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물질적인 것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에겐 그저 몇 가지 기본적인 것들이 필요하지요. 음식과 보금자리 등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필요 이외에, 사실 더 필요한 것은 없다고 에피쿠로스는 말합니다. “금으로 된 소파와 값비싼 책상을 소유하고 이런 저런 문제들을 껴안고 사느니, 지푸라기로 엮은 침대 위에 누워 있더라도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 운 편이 낫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세상과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할 때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질적인 소유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것.

vicuna님의 사진

에피쿠로스의 생각에 반대를 제기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겠지만, 오늘날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그의 사상은 행복한 삶을 위한 신선한 사고의 전환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깨달음들은 항상 너무 쉽죠. 그런 관점에서 보면, 뭔가 파격적인 느낌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21세기의 복잡하고 번잡한 세상을 살다보면 금방 또 잊어버리고 말죠. 그러니 잊어버리지 않도록 마음 속에 잘 새겨두세요. 지긋지긋한 디지털 기기들은 잠시 꺼두고 아날로그 미래에 대한 10가지 예언이 실현될 수 있도록 로모그래피와 함께해 주세요!

tomas_bates님의 글을 daehyun님이 번역

아직 코멘트가 없습니다. 첫번째 코멘트르 달아 주세요.

이 글을 다른 언어로 읽기

원본 글은 다음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English. 이 글은 다음 언어로도 번역되어 있습니다: Spanish, 中文(繁體版), Deutsch, ภาษาไทย, 中文(繁體版), Português & Itali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