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 로모 콤팩트 오토매트의 탄생

“그리고, Mikhail, 당신, 아주 잘 했어요. 다른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카메라가 닫히는 구조가 그렇게 나쁘지 않고, 사진을 찍을 때 들리는 클릭 소리가 내 민감한 귀에 멜로디적으로 들리는군요. Lenin이 보장할 수 있는 세 번째 명령에 입각해서 당신의 공장에도 누가 되지 않도록 계속 작업하도록 하시오”. 라는 말을 남기고 차관이 방을 나가자 땀으로 축축해진 회장의 손은 떨리고 있었다. 그 순간부터 줄여서 LOMO LC-A라고 부르는, Lomo Kompakt Automat의 첫 번째 모델이 공식적인 승인을 받고 대량생산이 시작될 수 있었다.

Mikhail Grigorievich Kholomyansky
1941년에 태어난 Kholomyansky는 18살에 직업훈련생으로 LOMO PLC에 합류했다. 에서 공부한 후, 1964년에 그는 바로 LOMO PLC의 사진부에 들어갔는데, 1991년까지 그곳에서 근무하게 된다. 일본의 Cosina CX-2 카메라를 똑같이 카피하라는 소비에트 연방 국방부 차관 I.P. Komitsky의 명령을 받았을 때, 겨우 1년 반 만에 그의 팀과 함께 LOMO LC-A를 제작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은 그 당시 마흔 살에 접어든 Kholomyansky였다. 현재는 하이테크 광학 의료장치 회사의 중역인 Kholomyansky는 1964년 결혼하고 두 명의 자식과 손자 셋을 두었으며 상트페티르부르크 외곽에 위치한 그의 별장에서 여생을 보내고 있다.

때는 1982년 어느 봄 밤 11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이 프로젝트를 망쳐서 내 목이 날아가 시베리아 툰드라에 있는 노동캠프로 끌려가지 않기를” 이 생각으로 그의 새로운 발명품: 완전 자동 카메라를 마지막으로 손질하며 나무작업대에서 바쁘게 일하고 있던 41살의 기술자, Mikhail Grigorievich Kholomyansky의 마음은 끝없이 두근거렸습니다. 제품관리자 Olga Nikolaevna Tsvetkova의 엄격한 감독하에서 그는 LOMO PLC의 넓은 홀에서 그의 팀과 밤낮으로 일하며 일년하고도 반을 보냈는데, 이는 소비엔트 연방, 특히 국방부 차관이였던 Igor Petrovich Kornitsky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함이였습니다. Igor Petrovich Kornitsky는 그의 코앞에 외국 카메라 모델을 들이밀면서 소리쳤습니다: “나는 이렇게 단순하고 다루기 쉽고 기능적이며 완전 자동인 카메라를 원하오. 일본인들은 거래는 할 줄 알지만, 우리의 목표는 훨씬 더 훌륭하고 값싼 러시아 카메라를 생산하는 것이오, 공산당원들의 세계를 위해서 말이오!”

그 당시 소비에트 연방에서 최고의 광학 제조공장이자 과학, 우주, 군사 분야를 위해서 광학 기구들을 제작했던 LOMO PLC공장의 화장인 Michail Panfilovich Panfilov이 냉정하면서도 기대에 찬 시선을 보내는 동안에도 차관의 말은 그 기술자의 귀에서 메아리처럼 울렸습니다. “나는 반드시 Cosina CX-2 카메라의 완벽한 복사본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카메라의 닫히는 장치를 쉽게 장착할 수가 없다; 이것은 우리 소비에트 연방의 기술로는 역부족이란 말이다. 그저 차관이 이것 때문에 화를 내지 않기를 바랄 수 밖에 없겠구나.” 땀방울이 눈썹에서, 천천히 콧대를 따라 흘러내려 불안한 기술자의 덥수룩한 턱에 맺혔습니다.

1년 반 앞서, 차관 Komitsky는 두꺼운 털모자와 코트 차림으로 “Cologne Hauptbahnhof-Moscow Byelorussia Waksal(쾰른중앙역-모스코바 벨로루시아 왁살)” 고속열차에서 내려 모국 러시아의 차가운 겨울 공기를 들이마셨습니다. 그리고나서 바로 유명한 광학연구소인 the State Optical Institute GOI, the LITMO Institute of Precision Mechanics, 그리고 Optics in St Petersburg에 그의 명령을 전달했는데, 그 당시까지도 여전히 Leningrad의 이름을 당당하게 사용했습니다:

“우수한 렌즈 제작을 위해 광학적으로 계산을 해보고, Photokina Cologne에서 내가 직접 본 것과 같이 현대적인 카메라를 제작할 수 있는 최고의 공장을 찾아서 보고하도록 하라.” 라고 그는 지시했습니다. 정확한 광학 계산의 전문가들은 군소리없이 즉시 두 개의 공장을 추천했습니다: “Kornitsky 동지, 그렇게 정교한 임무를 맡을 수 있는 곳은 오직 두 개 뿐입니다: 1930년부터 카메라를 대량 생산하며 확고한 전문공장으로 자리잡은 LOMO PLC와 Kiev Arsenal factory가 그 두 곳입니다-이미 전설적인 명기 Contax II와 III의 복사본을 완벽에 가깝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LOMO PLC, 더 정확하게는 Mikhail Kholomyansky과 Olga Tsvetkova의 팀이 Cosina CX-2의 복제품을, Kiever Arsenal은 Minox 35EL의 복제품을 동시에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Cosina compact 35mm 카메라와 매우 유사했지만, 독일에서 생산되었습니다. LOMO PLC는 예리한 Panfilov가 쾰른의 Photokina에서 Kornitsky가 반한 카메라가 Cosina CX-2 카메라였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LOMO PLC의 회장 Panfilov는, “우리의 완벽한 복제품이 명예로운 차관동지를 기쁨에 겨워 춤추게 하고 LOMO PLC-공장에게는 큰 명성과 영광을 가져다 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Cosina 카메라와는 완전히 다르게 보이는 것을 만들어야 했소!” 그의 분노 가득한 목소리가 넓은 복도에 울려퍼졌고 회장의 사무실 문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만약 당신이 카메라를 복제하려거든 제대로 하시오, 내 속이나 뒤집는 이렇게 무식한 사각형 상자 따위를 만들지 말고!”

Mikhail Grigorievich는 빨갛고 멍해진 눈을 하고선 그의 의자에 털석 주저 앉아 조용히 차관의 말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만약 내가 일본인들과 어떤 논쟁에도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 일부러 Cosina와 다른 디자인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그가 알았다면…그 명예로운 차관은 특허법이란 것도 들어보지 못했단 말인가?” 라고 맥이 빠져버린 기술자는 생각했습니다. “그럼, 좋소.” Kornitsky가 동의하면서 긴장한 Panfilov에게 말하기를, “이 네모난 상자가 변신할 수도 있지 않소, 그렇지요? 그러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오시오. 만약 당신이 우스꽝스러운 윗부분만 손본다면, 만족스러운 것이 될 것이오. 그리고, Mikhail, 당신, 아주 잘 했어요. 다른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카메라가 닫히는 구조가 그렇게 나쁘지 않고, 사진을 찍을 때 들리는 클릭 소리가 내 민감한 귀에 멜로디적으로 들리는군요. Lenin이 보장할 수 있는 세 번째 명령에 입각해서 당신의 공장에도 누가 되지 않도록 계속 작업하도록 하시오”. 라는 말을 남기고 차관이 방을 나가자 땀으로 축축해진 회장의 손은 떨리고 있었다. 그 순간부터 줄여서 LOMO LC-A라고 부르는, Lomo Kompakt Automat의 첫 번째 모델이 공식적인 승인을 받고 대량생산이 시작될 수 있었다.

차관은 좋은 기분으로 모스크바로 돌아가는 기차에 올라탔습니다. 그는 소비에트 연방 시민들을 위해 완벽하게 자동으로 조작되는 카메라를 꿈꿨고 LOMO LC-A가 Arsenal Factory 가 그에게 보여준 품질면에서는 더 나은 Kiev 35A Camera(Minox 35EL의 복제품)보다 2분의 1만큼 더 싸게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체 살펴보기.

작성자 cruzron 작성일 2012-11-22 카테고리 #뉴스 #history #birth #lca #lomobooks # # #

더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