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를 위한 하루: 나의 손 글씨를 다듬어보아요!

제가 자진해서 수강한 손 필기체 원기회복제입니다 : 키보드를 펜과 종이로 대체해보세요! 미리 부인하건대, 저는 아직도 펜을 이용해 쓰는 법을 알고 있다구요! 

제가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니던 시절, 컴퓨터는 숙제와 준비로 활성화되는 단계가 아직은 아녔답니다. 우리는 컴퓨터 강의를 배운적은 있어요.마이크로 워드를 이용해 타이핑하는 법을 배운다거나 간단한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클립아트와 워드 아트를 포함해서)을 만들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험들과 작문시험들의 주요도구는 여전히 믿음직스런 검은색/파란색 볼펜이었답니다.

그러고나서, 우리는 컴퓨터를 점점 더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제 경우에는 대학시절부터 직접 써서 내야하는 제출과제는 전문적인 용도를 위해 제대로 타이핑되고 인쇄된 묶음 양식으로 글을 작성하지요. 
제가 디자인공부를 할때에도, 저희는 아직도 펜과 연필을 사용해 종이 위에 가끔 메모를 끄적이거나 스케치를 한답니다. 그러나 주로 그림과 손으로 쓰여진 긴 문단들을 쓸때 펜을 사용하지요. 

곧, msn 메신저나 icq 와 같은 비슷한 프로그램들이 우리가 파악하기도 전에 벌써 우리의 삶에 침투했고, 커뮤니케이션은 곧 키보드에 의해 장악되었지요. 편지를 쓰는 사람들은 자연스레 점점 줄어들고, 이메일을 이용해 타입해서 전송해버리면 그만인게 되버렸죠; 에러를 삭제하고 복사+붙이기 기능들을 통한 편리함은 말할 것도 없구요. 우리는 서로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무언가를 “쓰지요”. 그러나 펜대신 키보드를 이용하지요. 

어느날 저는 이 웹사이트,  "MiniEco":http://www.minieco.co.uk 를 발견했는데, 다양한 DIY 크래프트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모아둔 블로그 였어요. 저는 특히 텍스트에 쓰인 주석들에 눈길이 갔어요 — 그것들은, 손으로 쓴것같이 생긴 다운로드 가능한 활자들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죠. 저는 그 우아함에 빠져들고 말았어요. 

제가 저의 손글씨를 보고나서 기억이 난 것은, 저희 엄마가 제 끔찍한 손글씨를 놀려댔던 것입니다; 물론 그것들은 읽기는 가능하지만요, 비서였던 저희 엄마는 멋드러진 필기체를 사용했고 그러므로, 저희 집안에서 글씨체가엉망인 못난이는 저 하나였답니다; 그래도 저는 이 사실에 주눅들지 않았어요. 어차피 컴퓨터로 타이핑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저는 손 필기체를 인터넷에서 검색해 위키피디아에서 디스플레이된 손으로 쓰인 알파벳체의 메인이미지를 찾았어요. 그래서 저는 그것을 시도해보기로 하고, 펜과 종이를 들어, 선과 스타일 그대로를 따라 쓰기 시작했어요. 
저는 제가 이 손 필기체 작업에 중독이되어버릴 줄은 상상도 못했다니까요! 처음엔, 그 다음 알파벳이 무언지 쓰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천천히 저는 스피드를 얻어갔고 통제가 가능해져갔지요. 

차차 저는 필기체를 저의 스케치 속으로 시행해나갔어요. 제가 필기체를 시작하기 전보다 전체적으로 미학적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다는 것을 알아챘어요. 

때로, 과제를 하다가 지루해지면, 저는 위키피디아에서 아무 글이나 골라 필기체를 따라해요. 이 간단한 연습이 손이 아프기 전까진 정말로 재미나다는 것에 신이 났답니다! 저는 가끔 어떠한 알파벳조합에서 아직도 머뭇거리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기에, 개선해야할 점이 많아요.

스케치와 그림에 주석을 다는 것도 굉장히 재미나답니다!

친구들의 손 글씨체를 그들의 에세이를 보고 누가 쓴건지 알아볼 수 있었던  그때의 좋았던 시절을 떠올려요. 안타깝게도, 이제 제가 볼수 있는 것은 Arials 체와 Verdanas체 입니다. 사람들이 말해요. 손글씨체로 그 사람의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고. 그런데 제 생각엔 요즘 시대에는 그런 일이 드문 거 같아요. 저로썬, 이 간단한 손필기체를 쓰는 행동에서 얻는 소박한 즐거움을 계속 진행하렵니다!

이 기사의 이미지일부는 MiniEco , Wikipedia 가져왔습니다.

작성자 shuttersentinel17 작성일 2012-05-19 카테고리 #라이프 스타일 # # # # # # # #
translated by alice_longstock

더 흥미로운 기사

  • 신제품 : New Jupiter 3+ Art Lens

    작성자 Lomography 작성일 2016-01-26 카테고리 #기어 #뉴스
    신제품 : New Jupiter 3+ Art Lens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러시아의 명기 Jupiter 3. 아름다운 보케와 함께 Lomography New Jupiter 3+ Art Lens (1.5 / 50 L39 / M)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 갤러리 : New Jupiter 3+ Art Lens로 바라본 도시의 자극적인 측면

    작성자 Lomography 작성일 2016-01-26 카테고리 #월드 #뉴스
    갤러리 : New Jupiter 3+ Art Lens로 바라본 도시의 자극적인 측면

    무엇이 매력적인 사진을 만드는 것 일까요? 무엇이 사진을 [이미지] 라기 보다 [추억] 이라는 것에 가까워 지게 만들까요? 도대체 어떻게 하면 사진을 바라 본 사람이 마치 그 장소에 있는 것 처럼 유사체험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줄까요?

  • 신제품: Lomo'Instant Wide

    작성자 Lomography 작성일 2015-10-15 카테고리 #기어 #뉴스
    신제품: Lomo'Instant Wide

    지난 날의 폴라로이드처럼 찍고 바로 와이드 사이즈 사진으로 남기고 싶다면... 그리고 상상력 넘치는 유니크한 촬영을 인스턴트 사진으로 즐기고 싶다면, 얼마나 멋질까요! 그러한 꿈을 실현시켜 주는 카메라 Lomo’Instant Wide가 출시 되었습니다.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노출의 오토모드, 셔터 리모컨 기능을 가진 렌즈 캡, 장시간 노출과 다중노출 그리고 플래시용 컬러필터 등등 Lomo’Instant Wide는 모든 것이 혁신적, 그리고 창의력이 넘치는 카메라 입니다.

  • Thomas Campbell 의 모로코 서핑 크루즈

    작성자 lomographymagazine 작성일 2015-07-31 카테고리 #월드 #라이프 스타일
    Thomas Campbell 의 모로코 서핑 크루즈

    서핑, 기쁨, 에너지의 원천지로 꼽힌 모로코를 주제로 한 포토 에세이가 새롭게 출간되었습니다.

  • Lomo'Instant 와 함께하는 여행 꿀팁

    작성자 lomographymagazine 작성일 2015-07-30 카테고리 #기어 #라이프 스타일
    Lomo'Instant 와 함께하는 여행 꿀팁

    여행에 떠나면 기록하는 것이 의미있는 일이 됩니다. 여행객들은 최고의 스토리텔러로써 자신이 겪은 경험을 생생하게 설명 해줄 수 있습니다. Lomo'Instant 는 추억을 사진에 담아 기록하게 해주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저희가 준비한 팁을 읽어보시고 진정한 Lomo'Instant 여행을 떠나보세요!

  • Lomo'Instant DIY 커스텀 페인팅 가이드

    작성자 shanti929 작성일 2015-07-30 카테고리 #월드
    Lomo'Instant DIY 커스텀 페인팅 가이드

    당신의 Lomo'Instant 에 독특하고 특별한 옷을 입혀줄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준비하였습니다! 아래 가이드를 보고 함께 커스텀 디자인 해보세요.

  • Michael Fiukowski 씨의 Petzval 사진 철학

    작성자 zonderbar 작성일 2015-07-29 카테고리 #피플 #리뷰 #로모 아미고
    Michael Fiukowski 씨의 Petzval 사진 철학

    Michael Fiukowski 씨는 New Petzval 85 Art Lens 로 촬영하는 것은 마치 철학과 같다고 합니다. 수동 포커싱은 더 실험적인 촬영을 시도하는데 그에게 영감을 주고, 포트레이트 사진을 촬영할 땐 보케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신중히 생각하게 합니다. 그가 이번 인터뷰를 통해 New Petzval 85 렌즈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 Lomo LC-Wide 에 담아온 first time in Paris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8 카테고리 #기어 #위치 #라이브러리
    Lomo LC-Wide 에 담아온 first time in Paris

    첫인상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만남에서도, 또 처음 가보는 곳에서 느껴보는 첫 감정은 그것을 기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로모그래퍼 theblues 님이 프랑스의 로맨틱한 도시 파리에서 느낀 첫인상을 사진에 담아오셨습니다. 살면서 처음 가본 파리는 어떤 곳이었는지 궁금하시죠? 사진을 감상해보세요.

  • LC-A 와 함께 걷는 홍콩의 밤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기어 #위치
    LC-A 와 함께 걷는 홍콩의 밤

    로모그래퍼 lomografin 님이 Lomo LC-A 카메라를 들고 홍콩으로 떠났습니다. 90 년대를 휩쓸었던 홍콩 느와르 필름 분위기가 물씬 나는 홍콩의 밤을 볼 수 있는 사진들을 찍어주셨는데요. 그의 앨범을 함께 보시죠!

    1
  • 따사롭고 푸릇푸릇한 한 여름날의 이탈리아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월드 #위치
    따사롭고 푸릇푸릇한 한 여름날의 이탈리아

    맛있는 수제 피자, 다양한 소스의 파스타 요리, 쫀득쫀득 달콤한 젤라또. 영감을 주는 아름다운 예술 작품, 웅장한 고대 건축 사이트. 이탈리아에는 정말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데요. 햇빛 내리쬐는 한 여름날 이탈리아의 날씨는 더 기분 좋은 여행을 만들어 줍니다.

    1
  •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의 Fuji Instax Wide 폴라로이드 앨범

    작성자 minawoo 작성일 2015-07-27 카테고리 #기어 #라이프 스타일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의 Fuji Instax Wide 폴라로이드 앨범

    Fuji Instax Wide 는 미니 필름의 두배 사이즈로 더 큰 프레임의 폴라로이드 사진을 촬영한답니다. 미니의 작은 프레임의 화면이 답답하셨던 분들은 와이드를 더 좋아하실텐데요. 로모그래퍼 deprofundis 님 역시 인스탁스 와이드 필름으로 좀 더 넓은 프레임의 사진을 여러 장 찍어주셨습니다. 와이드던 미니던, 즉석 사진의 매력은 찍은 즉시 바로 받아 보는 것! 카메라의 슬롯에서 나오는 사진을 받아 펜으로 낙서를, 메모를 해 더 의미 있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추억을 간직해 보세요. 날짜를 적어두는 것과,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써놓는다면 나중에 시간이 흘러 사진을 볼 때 정확하게 기억을 더듬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이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 spiritedly

    작성자 anamartaml 작성일 2015-07-24 카테고리 #월드 #라이프 스타일
    이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 spiritedly

    저희 로모그래퍼분들이 놀라운 재능과 펫츠발 렌즈로 계속해서 멋진 사진을 촬영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번 주의 펫츠발 로모그래퍼는 바로 spiritedly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