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가 카메라에 120 필름 넣고 빼는 방법

홀가 카메라에 120 필름을 장착하고 촬영이 끝난 후 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필름 넣는 방법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홀가의 뒤 덮개를 열기 위해 양 옆의 잠금장치를 아래로 내려 줍니다.

뒤 덮개를 열어 줍니다.

뒤 덮개를 연 후의 모습입니다.
위의 모습은 정사각형으로 촬영하기 위해 66포맷의 프레임 어뎁터를 끼운 상태입니다.

홀가에 사용될 필름을 준비합니다.
홀가는 일반필름이 아닌 120필름을 사용합니다. 종이 박스에서 꺼낸 필름의 모습입니다.

사탕처럼 포장된 필름을 뜯어낸 후 필름을 감고 있는 종이를 떼어 냅니다.
이때 필름이 풀리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120필름은 스풀이라 불리우는 필름을 감아 놓는 플라스틱 봉에 일정 길이의 필름과 종이가 함께 감겨져 있습니다. 필름을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홀가의 왼쪽 필름을 저장하는 공간에 밀어 넣습니다. 이때 필름의 봉의 홈에 잘 걸리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필름이 풀리지 않도록 왼손으로 잘 잡은 후 오른 손으로 사진과 같이 필름의 끝 부분을 필름이 말려질 오른쪽 스풀로 잡아 당겨 줍니다.

왼쪽의 스풀의 홈으로 필름을 밀어 넣습니다.

어드밴스 휠을 감으면서 필름이 정확히 감기고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필름이 감기는 것을 확인 한 후 뒤 덮개를 다시 닫아 줍니다.

뒤 덮개의 카운터 창의 표시를 12에 오도록 합니다. 이것은 정사각형 이미지 12컷을 찍기 위해 필름에 표시된 12컷용 카운터를 보기 위한 방법입니다. 실수로 16에 표시를 오도록 한 후 촬영시 보이는 카운터는 16컷용 카운터로 직사각형이미지를 위한 숫자이기 때문에 이미지들이 겹쳐서 촬영되므로 반드시 정사각형 이미지를 찍고자 할 경우에는 12에 카운터 표시창의 화살표를 놓아 두십시오.

홀가 뒷면에 표시되어 있는 플래시 충전확인창과 플래시 온/오프 레버입니다. 주황식이 보이도록 한 것이 플래시의 전원을 킨 상태입니다. 플래시가 정확히 충전이 되면 플래시 충전확인창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계속 켜두면 배터리가 방전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꺼 주십시오.

촬영을 위해 어드밴스 휠을 돌려 필름을 이송합니다. 홀가카메라는 한 컷 한 컷 찍은 후 직접 다음 카운터까지 필름을 사용자가 이송시켜야 하므로 카운터 창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천천히 필름을 이송해 주십시오. 사진의 모습은 첫번째 1이라는 카운터가 보이기 전에 카운터가 나오므로 주의를 하라는 화살표 표시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필름 제조 회사에 따라 카운터 전의 표시는 조금 씩 다를 수 있습니다.

홀가 카메라는 카운터 창으로 빛이 새어 들어 갈 수 있으므로 사진에서 처럼 함께 들어 있는 검정 테잎을 빛이 새지 않도록 붙여 줍니다. 테잎을 한 겹으로만 붙이는 경우 빛이 투과 될 수 있으므로 여러 겹으로 붙이는 것이 정확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촬영시에는 사진에서 보는 것 같이 카운터 창을 통해 확인후 가려준후 촬영을 해야 합니다.

어드밴스 휠을 돌리는 방법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휠을 돌려 주면 필름이 이송됩니다. 촬영이 모두 끝난 후에는 일반 필름에서처럼 되감는 것이 아니라 120필름은 한 방향으로 계속 감아 주는 방식이므로 12컷 촬영 후 계속해서 감아 주면 필름을 빼 낼 준비가 됩니다.

필름 빼는 방법

필름을 모두 감은 것을 카운터 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름을 빼기 위하여 뒤 덮개를 열어 준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넣은 필름들이 왼쪽의 스풀에 모두 감기어 촬영이 마무리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름이 풀어지지 않도록 빼낸 후 함께 붙여 있는 종이 테잎을 사용해 말아 줍니다.
종이 테잎이 찍어져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비닐테잎 등을 이용해 풀리지 않도록 고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필름을 풀리지 않도록 고정한 후 가까운 현상소에 현상/인화 혹은 밀착인화를 맡기시면 됩니다.